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그로스 해킹
- XGBoost
- 그로스 마케팅
- WITH CUBE
- 그룹 연산
- splitlines
- 분석 패널
- 3기가 마지막이라니..!
- Growth hacking
- 스태킹 앙상블
- 컨브넷
- 부트 스트래핑
- tableau
- python
- 인프런
- ARIMA
- pmdarima
- 마케팅 보다는 취준 강연 같다(?)
- 캐글 산탄데르 고객 만족 예측
- WITH ROLLUP
- lightgbm
- 캐글 신용카드 사기 검출
- 리프 중심 트리 분할
- 데이터 정합성
- ImageDateGenerator
- sql
- 데이터 핸들링
- 로그 변환
- DENSE_RANK()
- 데이터 증식
Archives
- Today
- Total
LITTLE BY LITTLE
[4-6] 맥킨지 논리력 수업 - 새로운 맥킨지 5단계 기법 : 1단계 문제 정의 & 2단계 구조화 분석 본문
4장. 새로운 맥킨지 5단계 기법
4-1. 논리적 사고를 실전에서 활용하기 위한 도구
문제의 분해와 해결을 위한 7단계 법칙
- 문제 설명
- 문제 분해
- 문제 계획
- 정보 정리
- 분석과 논증
- 제안 제시
- 솔루션 제출
- 일반적인 기업 전략 문제에는 기업 발전 전략, 신제품 전략, 확장 전략, 시장 진출 전략과 같은 문제들이 있으나, 맥킨지에서는 어떤 문제든 하나의 문제로 간주한다.
- 새로운 맥킨지 5단계 기법
- 문제 정의
- 구조화 분석
- 가설 제기
- 가설 검증 (순환 과정) -> 제출
- 4번째 단계인 가설 검증은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근거한다.” ,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한다”와 밀접
5장. 문제 정의
5-1. 올바른 문제 정의가 시작이다
- 사람들은 까다로운 문제에 봉착하면 눈 앞의 문제부터 해결하려고 한다. 그 이유는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 검증하기 위한 시간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
- 하지만 문제정의는 문제의 근본적인 방향성을 제공한다. 문제정의에 오류가 생기면 다른 단계에도 오류가 생긴다.
예시) 못 박기 이야기
- 나무 판자에 못 하나를 박는 간단한 의뢰
- D사 : 우리는 세계적인 기술을 채택해 못 작기를 진행하며, 세계에서 가장 재질이 단단한 못을 보유하고 있다. 과거에 100회 연속 못 박기를 성공했다는 사례를 전했다.
- M사 : 못을 보지도 않고 질문부터 했다. “우리가 이 못을 박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왜 판자와 판자를 연결하려고 합니까?” “의자는 만들어서 뭐하시려고요?“ 와 같은 연 속 세번 왜? 라는 질문을 던져 고객이 못을 박는 진정한 이유를 알아냈다.
- 고객의 최종 목적은 판자를 연결하는 것도, 의자를 만드는 것도 아닌 “회의실에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어떤 하드웨어 서비스를 마련해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 손님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 수요에 대해 정의하고, 무엇인지 진정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하나의 전략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위 이야기는 전문가적 사고와 전략적 사고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전략적 사고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며, "어떻게 실시하는가" 보다는 "어떤 문제를 왜 해결하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전문가적 사고는 어떤 문제를 왜 해결하고 있는지 이미 알고 있다고 간주하며, 구체적인 실시 방법과 성과도출에 치중된 경향이 있다.
- 두 가지 모두 맞고 틀리다고 할 수 없다. 상황에 따라 특정 방식이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 전략적 사고는 시행에 앞서 디테일한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국면을 고려하고 수요의 관점에서 문제 자체를 정의하는 사고방식이다.
- 이 이야기에서 고객이 만드려는 의자는 세계 500대 기업이 연구개발 중인 차세대 신상품을 상징한다.
- 전략적 사고의 가치는 신제품을 양산하기 전에 핵심 문제를 제시하여 의사결정자가 고객의 비탄력적 수요라는 관점에서 문제를 다시 생각하고 문제를 정의하도록 인도하는 데 있다.
제품 중심에서 수요 중심으로 회귀하도록
- “우리 회사의 제품이 각종 우위를 갖추고 있으므로 시장에서 반드시 호평을 받을 것이다.” 와 같은 생각은 명백한 제품중심논리이다.
- 여기에 왜? 라는 질문은 기업이 자신의 제품을 수요의 관점에서 다시 볼 수 있도록 초점을 옮겨준 것
- 크게 성장한 기업은 시장이 변화하면서 과거의 성공 경험과 사고 패턴이 오히려 기업이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5-2.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는 방법
단기적인 해결책에 급급하여 진정한 문제를 외면할 경우 하나를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또 불거지는 곤경에 빠지기 쉽다.
- 문제 정의 시 상사나 수요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
-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1. 의사결정자를 토론에 참여시키기
2. 의사결정을 구체적 단계로 나누고 초기 임무 수행하기
3. 신뢰 구축하기
4. 소통 반복하기
=> 의사 소통자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소통하며 첫 단계인 문제 정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요자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정의했다면,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를 고려해 후속 문제에 충분히 대비하여야 함
* smart 원칙에 기반하여 ( specific, measurable, action-oriented, relevant, time-bound )
- 전면적 관점에서 문제의 배경 파악하기
- 문제 해결의 최종 성공 기준 정하기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인)
- 문제의 경계 분명히 하기
- 프로젝트 관리시, 범위 관리가 중요하다
- *무분별한 범위 확대 : 프로젝트 범위가 자주 변하면 집중하기 어렵고 문제 해결 기간이 길어지며, 자원 관리에 공백이 생긴다.
- 주요 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논의 & 결정된 내용의 기록이 중요함
- 문제 해결 시 제약 조건이 있는지 분명히 하기
- MECE원칙 & 브레인 스토밍 사용
- 중요한 관계자의 역할 분명히 하기 ( 실무 담당자 / 의사 결정권자 / 조언자 / 결과 통보 대상자 )
- 동원 가능한 자원 명확히 하기
- 내부 자원 - 상대적으로 배정하기는 쉽지만, 겹칠 수 있어 우선순위에 따른 제약이 있음
- 어떤 내부자원을 주로 사용하고, 일정 기간동안 해당 자원을 독점적으로 쓸 수 있는지 파악하기
- 외부 자원 - 전문가, 전문 데이터베이스, 전문 서비스 업체 ...
6장. 2단계 : 구조화 분석
6-1. 논리의 함정을 조심하라
귀납법과 연역법
통상적으로 비즈니스 논리는 귀납법으로 가설을 생성한 다음 과학적으로 자세히 검증하는 방식으로 추론한다.
- 귀납법 : 개별 사실에서 일반 원리를 추론하고 개괄
- 연역법 : 일반 원리를 가설하고 거기서 구체적인 결론을 추론
- 귀납법이 연역법의 기초가 되는 경우가 많다.
- 그러나 귀납법은 논리에 허점이 발생하기 쉽다. 우리가 모든 사례를 다 관찰할 수는 없기 때문
- 귀납법이 방법론 자체로 인해 허점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 연역법은 추론 방식 자체가 아니라, 적용 과정에서 허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ex. 까마귀는 모두 검은색이다. 이 새는 검은색이다. => 이 새는 까마귀다.
- 긍정논법의 오류, <P이면 Q이다. 따라서 Q다> 에서 Q와 P의 위치가 반대로 적용됨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사람들이 왜 이런 정보에 흥미를 갖는지(인과성)을 알면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이 문제보다 클릭 수를 올릴 수 있는게 무엇인지(상관성)를 알아야 한다.
- 상관관계는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되는가
- 최근 수십 년 동안 상관관계는 빅데이터 계산의 핵심 알고리즘으로 마케팅 등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 인과관계를 고려하지 않고도, 빅데이터 분석으로 데이터 포인트의 상관성과 규칙을 파악하여 구매 행위를 예측 분석할 수 있다.
- 인과관계는 엄격하고 까다로운 검증이 필요하다.
- 가장 간단한 인과관계 검증 실험은 네 가지 가능성 매트릭스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인 혼재 변수를 엄격히 배제하고, 이 네 개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해야 한다.
- 현실 상황은 복잡하고 원인 요소를 분리하기 어렵다.
- 일어난 다음 깨닫게 되는 인과관계
- 도도새의 멸정과 카바리아 나무 - 도도새의 멸종이 카바리아 나무의 멸종 위기를 초래했음을 도도새 멸종 이후에 알게 됨
-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를 동일시하는 오류 - 비판적 사고자라면 상관관계의 효과를 인식하되, 단기적 효과와 이익에만 만족하지 말고 복잡한 사건 배후의 인과관계를 밝혀내는 노력도 해야 한다.
6-2. 문제 분석의 오류 피하기
분류할 때, 전체를 하나의 차원으로 간단히 나누는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참고 : 문제를 분류하는 네 가지 방법 - 공식법, 하위 범주 열거법, 프로세스법, 논리 모형 접근법 https://noelee.tistory.com/146
- 분기점을 따라 계속 나눠가면서 문제를 더욱 깊은 차원으로 파악
- 한 곳을 응시할 때 다른 부분은 덜 보이거나, 잘 안보이는 것처럼 차원 분류에도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이 사실을 의식하고 여러 차원으로 분류하는 방법을 통해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 예를 들어 성별 차원에만 머물 경우, 연령, 직업, 지역 같은 다른 속성은 감춰진다. 다른 핵심 차원은 데이터에서 볼 수 없기 때문
- 분류 사각지대의 리스크를 알고, 실전에서 융통성을 발휘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예시) 주력 상품인 의료 서비스를 중국 의료기관에 판매하기 위한 중국 시장 진출 전략과 실행 계획
- 문제 정의 : 중국 의료기관의 10대 과학기술 동향 조사가 요구되었기에, 문제가 명확하였고, 해결해야 할 시장 진출 전략과 상관관게도 있었다. 문제 정의가 명확하기에 문제 분류에 집중할 차례
- 문제 분류 : 차원을 찾는 것에서 시작
- 하위 범주 열거법
- 병원을 분류할 차원을 MECE원칙에 입각하여 나열
- 지역, 규모, 업무 범위와 같은 차원으로 대도시 VS 중소도시 병원, 단과 전문 VS 종합병원 ...
- 이 분류로는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류하기 어렵다는 점을 발견
- 그 이유는 세분한 병원들끼리 큰 차이가 없고 대부분 유사한 과학기술 동향을 보이고 있어 문제 이해를 심화시키기 어려웠기 때문 => 이 분류로는 새로운 세부 차원을 분해하거나 통찰해내지 못함
- 프로세스법 - " 단일 시각을 기반으로 하는 분류는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 "
- "환자의 관점"에서 병원의 핵심 접점을 분석 ('환자 접촉 프로세스'라고 명명)
- '접수' : 전자 의료 차트, 온라인 접수, 전자 순번기 등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었음
- '진료' : 의사의 모바일 디바이스 앱, 원격 의료, 전자 의료 기록, 보조 진단 시스템
- 환자가 치료 중 사망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MECE원칙을 따르지 않음 => 하지만 분류의 취지는 조사 연구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것이기에, 집중과 선택을 통해 주요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사망이라는 가능성은 다음 단계에서 프레임을 보완하며 추가하는 방법 택하기
-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 의료 설비 이외에도 고객사가 보유한 병원관리시스템(HMS) 애플리케이션 제품이 포함되었는데, 병원 내부 직원과 IT관련 직원으로 접근 권한이 제한되어 일반 환자는 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없었다.
- 환자의 시각으로 조사연구를 하다보니 전면성이 부족했고, 중요한 제품인 병원 관리 시스템이 조사 연구 범위에서 빠지는 사태를 초래함
- 환자 접촉 프로세스는 특정 사람들의 시각만을 대변. 앞서 말했듯 단순히 하나의 차원인 성별로만 사람을 분류하면 직업,지역등의 차원은 보이지 않는다.
- 이번에는 환자 외에도 병원 핵심 인원의 시각을 포함. 병원의 핵심 인원 그룹은 의사, 관리 인원, CTO등이 있다. 이어 열거법을 이용해 CTO와 의사가 볼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나열하자 병원 관리 시스템도 분류 범위에 포함됐다. '환자, 의자, CTO' 세 시각으로 도출한 프레임을 제시하였고, 고객은 그 폭과 깊이에 만족함
- "환자의 관점"에서 병원의 핵심 접점을 분석 ('환자 접촉 프로세스'라고 명명)
- 하위 범주 열거법
=> 프로젝트 초기에 조사 방향을 정할 때, 즉 구조화 분석 단계에서 차원 분류법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 이태열 저 (0) | 2023.03.03 |
---|---|
[7-9] 맥킨지 논리력 수업 - 3~5단계 가설 제기부터 제출까지, 가설의 기능, 5W2H 분석법, SCP+I 모델 (0) | 2023.02.28 |
[1] 아마존 미래전략 2022 - 이커머스에 대한 이해 (0) | 2023.02.12 |
포지셔닝 - 잭 트라우트 앨리스 지음 (0) | 2023.02.01 |
[3-2] 맥킨지 논리력 수업 - 논리적 사고 4대 원칙 3 : MECE 원칙 (1) | 2023.01.20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