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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TLE BY LITTLE
[1~2] 맥킨지 논리력 수업 - 구조화 전략 사고의 핵심, '차원' 본문
soft skill 역량 키우기 - 문제 해결 능력(논리적 사고) 기르기
목차(1-2장)
1. 하향식 전략적 사고
2. 단어 분류하기에서 인사이트를 얻다
3. 네 가지 문제 분류법 (1) - 공식법, 하위 범주 열거법
4. 네 가지 문제 분류법 (2) - 프로세스법, 논리 모형 접근법
1. " 하향식 전략적 사고 "
- 전략적 사고 : 구조화된 전략적 사고로, 지식부터 축적하는 기존의 전문적 사고를 뒤집는 발상
- 전문 지식, 경험 부족을 고려하지 않고 직접 문제 자체부터 손을 대는 것
- 문제의 정의를 자세히 살핀 후
- 전략적 분해 방법으로 문제를 분석
- 논리에 따른 가설을 제시
-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이를 증명하거나, 기존의 가설을 뒤집고 새로운 가설을 세움
- 이런식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헤쳐 최종 솔루션을 도출하는 방식
- 기존에 지식을 쌓아나가는 전문적 사고와 위와 같은 전략적 사고는 상호 보완 관계로, 둘을 적절히 사용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함
- 시간에 쫓기거나, 전문 지식이 부족할 때, 자원이 한정되어 있고, 참고할만한 경험이 없을 때, 혹은 문제가 큰 방향으로 편증되는 특정 상황에서는 위와 같은 하향식 전략적 사고가 효과적임 (특히 분야를 넘나드는 전략 문제에서)
- 전략적 사고는 전문 지식과 경험이 아닌, 구체적 기술을 초월하는 문제 해결 능력에서 비롯된 자신감을 준다.
- 기업 규모, 현황, 과학 기술, 제품에 존재하는 차이와 상관없이 본질상 같은 문제로 보고, 근본적 해결방안을 찾음
2. "분류"는 논리적 사고의 출발점 : 단어 분류하기에서 인사이트를 얻다
- 분류의 핵심, MECE 원칙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하위 범주는 서로 독립되어 겹치지 않아야 함
- 하위 범주를 더하면 누락 없이 전체를 이루어야 함
- MECE 미시원칙은 단어를 나누는 규칙일 뿐 아니라,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해하는 핵심이다.
- 비즈니스 전략 문제를 다룰 때에는 분류 기준이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해야 한다.
- 논리적 사고법은 단순한 기준으로 과학적이고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을 지향한다.
- 비즈니스 상황에서 자주 쓰는 핵심 단어(ex. 고객, 제품)를 분류하는 것만으로도 예상 밖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 정확한 분류는 기업 전략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예시) "가치 평가 시스템"
- 목표 : 회사 자원의 체계적인 배분을 위한 소속 아티스트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치체계 마련
- 새로 계약을 체결한 아티스트들이 늘어나, 자원은 제한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아티스트에 대한 자원 배치를 최적화하고 그들의 성과를 규범화하여 기업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 CEO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관계 위주의 자원 배분과 승진 규칙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으며, 심각한 자원 낭비를 초래
- 분류 절차
- 소속 아티스트의 분류
- 분류가 가능한 모든 차원과 그에 맞는 하위 범주를 열거
- 해당 범주를 속성에 따라 나누고, 마지막에 적절히 선별하고 합쳐 결론을 내림
- 그 결과, 핵심적인 차원은 팬층의 연령, 성별, 아티스트의 활동 지역, 재능 유형(ex.노래,연기), 실력 수준, 기존 팬 수, 적응성, 크로스오버 능력
- 위와 같이 분류하기 위한 차원 리스트를 작성한 후, 각 차원에 대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객관적 기준 세우기
- 팬의 연령이나 성별과 같은 차원은 객관적 기준을 정하기 어렵지 않음
- 깊은 논의가 필요한 차원도 존재 ex. 소속 아티스트의 적응성이란?
- 적응성을 학습 능력, 특기 분야, 기초 재능 등 일련의 특징을 종합한 요소라고 정의하기
- 각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각 요소는 독립적이며 서로 겹치지는 않는지 판단
- ex. 학습 능력은 나이 및 기초 재능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다. 나이가 어리거나 기초가 탄탄할 수록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이 강할 것 => 이 상관관계가 증명되면 중복되는 요소는 제거함
- 위와 같이 한 차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측정가능한 평가 기준이 무엇인지 논의하는 것은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음
- 전문가들은 업무지식을 드러내고, 생각을 정리
- 초보자들에게는 업계 지식을 익힐 수 있는 기회
- 과정에서 여러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도출될 수 있으므로 업무 이해도 편차를 줄이는데 도움
- 차원 리스트와 평가 기준이 갖춰진 다음, 세 번째 단계는 각 차원에 점수를 매기고,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
- 최종 핵심 차원을 A,B,C,D 4개 항이라고 가설할 때, 각 항의 최고 점수는 100점이다.
- 항목 별로 가중치를 다르게 설정해서 A는 50%, B는 30%, C와 D는 10%로 설정
- 각 항의 실제 득점에 가중치를 곱하면 기준 평가 프로세스에 따라 모든 소속 아티스트에 대해 비교 가능한 점수를 도출할 수 있다.
- 소속 아티스트의 분류
- 의의
- 아티스트가 회사의 이익을 올리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 아티스트의 KPI(핵심성과지표)를 마련하여 평가 시스템에 입력하면, 모든 아티스트는 자원을 우선적으로 배정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KPI를 뛰어넘는 활약으로 회사 이익을 극대화할 것
- SNS 팔로워 수,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조회 수 등을 성과지표에 포함하여 격려 가능
- 더 세분화하여 아티스트의 등급별 평가 시스템을 정의하고 정기적으로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업데이트 가능
- 위의 3단계 작업을 통해 '아티스트 자원 배치 수치화 시스템'이 마련됨
- 이를 기반으로 핵심 단어에 대한 차원들을 디지털화하고, IT시스템을 이용해 심층적이고 정교한 기록을 남기고 그에 상응하는 프로세스 관리를 해야한다.
문제를 분류하는 네 가지 방법 - 공식법, 하위 범주 열거법, 프로세스법, 논리 모형 접근법
3. 문제 분류법 (1) 공식법, 하위 범주 열거법
- 사례 : 제조업의 배경과 기업의 구체적 상황을 잘 모르는 경우, 기업의 순이익을 제고하는 방법
- 공식법
-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공식'에서 출발
- <이윤 = 수입 - 원가>
- 등호 왼쪽의 이윤이 증가하려면,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방법
- 공식법은 MECE원칙을 완전히 충족한다. - 따라서 수익을 높이는 문제는 MECE 원칙을 충족하는 두 개의 가지, 즉, 판매 수입 증가와 원가 절감으로 나뉜다.
- 판매 수입 증가와 원가 절감
- 1차 전개의 수입 증가와 원가 절감만으로 분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최소 2차 전개까지 문제를 분해하며, 다시 3차까지 분해해서 깊이있는 결론에 도달
- 판매 수입 증가의 공식은 <판매 수입 = 단가 x 판매 수량>, 즉 판매 수량 증가와 제품 단가 상승 두 가지로 한번 더 나눌 수 있음
- 두 번째 노드인 판매수량 증가를 2번째 방법인 하위 범주 열거법으로 분류해보자
- 판매수량 증가에 기여하는 핵심적인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
- 4P 마케팅 이론에 의하면, 판매수량 상승 요소는 가격(price)이외에도 제품(product), 유통 경로(place), 촉진 전략(promotion)의 요소가 있음
- 위 네 가지는 MECE 원칙을 충족함, 따라서 '판매수량 증가'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으로 더 심층 분해할 수 있음
- 판매수량 증가에 기여하는 핵심적인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
- 두 번째 노드인 판매수량 증가를 2번째 방법인 하위 범주 열거법으로 분류해보자
- 위 분해에 따라 양질의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질문들
- "경쟁 제품과 우리 제품의 차별성은?"
- "유통 채널은 직영점과 대리점 중 어떤 방식인가?대리점 방식이라면, 판매 상황은 어떠한가?"
- "홍보 수단에는 어떤것이 있고, 경쟁사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 "업계에서 기업의 제품, 유통, 홍보 등 요소는 어떠한 동향을 보이며 효과가 어떠한가?"
- 판매 수입 증가와 원가 절감
- 공식법
- 위의 분류의 2차 전개에서 '제품 단가 상승'의 경우
- 기업의 일방적인 가격 상승을 의미하지 않는다.
- 가치에 기반하지 않은 단순 가격 상승은 소비자의 반감을 부러오기 때문에, 최종 수입이 증가할 수 없음
-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제품 단가 상승은 '고객이 제품에 대해 감지하는 가치의 증가'를 의미 (소비자가 제품 구매 의향이 있는 가격대가 올라야 함)
- 고객의 감지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하위 범주 열거법으로 분류) - 브랜드 파워, 원자재, 패키지 디자인, 과학 기술
- 주류 제품의 브랜드 파워는 어떠한가? 강화하는 것이 쉬운가?
- 제품의 원자재는 특색이 있는가? 경쟁 상대와의 상대적 위상은 어떠한가?
-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경쟁 제품과 차이가 있는가? 소비자들이 더 좋은 패키지 디자인에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라 예상하는가?
- 제품에 적용된 기술력은 높은가? 해당 기술의 추세는?
- 이처럼 문제를 단계별로 분해하고 분석하면 세부 업무가 점점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 분류의 1차 전개에서 원가(지출)줄이기
- 하위 범주 열거법을 이용해 MECE 원칙에 맞게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열거해보자.
- 원가는 고정 원가와 가변 원가로 나눌 수 있다. (2차 전개 구성)
- 고정 원가 : 이미 지출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매몰 비용 (ex. 완공한 공장 건물, 생산 라인)
- 고정 원가는 매몰 비용이기에 보통 원가 절감을 이야기할 때에는 가변원가 최적화에 초점을 맞춤
- 가변 원가는 하위범주 열거법으로 인건비 원가, 원자재 원가, 시장 원가로 나눌 수 있다.
- 기업의 주요 생산원가는 인건비,원자재,기타 분야 중 어느 부분에 집중되어 있는가?
- 생산을 규모화, 자동화하면 생산원가를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는가?
- 전체 원가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개선할 여지가 있는가?
- 위와 같이 체계화된 토론구조의 틀을 마련함으로써 해당 기업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경영진과 깊이 있는 토론을 하면 더욱 상세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4. 문제 분류법 (2) 프로세스법, 논리 모형 접근법
- 프로세스법
- 특정 프로세스 단계에 따라 분해, 주로 기업의 발전 단계를 고려하여 분석하는 데 사용됨
- 같은 문제인 기업의 순이익 제고 문제를 분석해보자.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문제를 나누기 전에 우선 기업 수명 주기에 따라 현재 기업 발전 상태부터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분해하는 것
- 순이익을 제고하려면 기업의 발전 단계에 따른 변화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창업 초기인 기업과 달리 성숙기에 들어간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품의 차별성과 체계적인 원가 제어 방안에 주목해야 한다.
- 프로세스법을 이용해 MECE 원칙에 입각한 기업 성장 S곡선 4단계를 도출하면
- 현재 이 기업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또는 구조 조정기 중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 분석을 통해 명확한 답을 도출한 다음 (ex. 성숙기에 접어든 대기업) 순이익 제고 문제로 다시 회귀한다.
- 이 때 제품의 발전 단계를 주제로 토론할 수 있으며, 이또한 넓은 의미의 프로세스임
- ex. 제조업 - 제품은 크게 연구개발, 생산, 시장과 판매, 애프터서비스 4단계 프로세스를 거치게 된다.
-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투자 비율은?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때 투자의 효율성은 어떠한가?
- 생산은 전체적으로 어떤 상황인가? 최적화(ex.기계화,자동화,규모화) 가능성이 있는가?
- 현재 판매 상황은 어떠한가? 판매 수입과 원가 통제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애프터 서비스의 투입과 재구매율은 어느 정도인가? 경쟁 제품에 비해 우위가 있는가?
- 공식법과 프로세스법으로 같은 문제에 대한 서로 다른 로직트리를 만들었다. 각각의 로직 트리는 내용은 약간 다르지만 상호 보완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 하나의 문제를 다른 차원으로 분해함으로써 잠재적 해결법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이고 전면적인 인식을 이끌어낼 수 있다.
- 구조화 분류시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려면 3-3원칙을 따라야 한다.
- 문제 분류시 최소한 3차 전개가지 디테일하게 파헤친다.
- 한 차례 분류가 끝나면 기존의 논리 모형을 뛰어넘어 새로운 차원으로 두 차례 이상 수평/수직 방향의 분류를 하는 것을 말한다.
- 즉 한 문제에 대해 총 세 개, 또는 그 이상의 각각 다른 로직 트리를 도출하고, 로직 트리마다 최소한 3차 전개까지 세부사항이 있어야 한다.
- 논리 모형 접근법
- 문제를 대략적으로 나누는 방법 ex. 내부 vs 외부 , 주관 vs 객관, 장점 vs 단점 등 큰 틀로 문제를 나눔
- 여기까지 세 가지 분류법은 단일 차원으로만 분류하는 방법들, 비판적 사고자는 두 개 이상의 차원을 동시에 사용해 문제를 분석해 다차원 분류를 한다.
- 꺾은선 그래프, 막대그래프와 플로차트는 단일 차원 사고의 결과이다. 이러한 그래프는 특정 추세와 비율을 보여주는 시각적 효과는 있으나, 논리적 사고의 깊이를 나타내기에는 부족함
- 메인 배틀 : 전략적 중요성이 크고, 수행 난이도가 낮다. 기업의 기존 핵심 전략과 일치하며, 기업의 근간인 프로젝트이므로 자원을 확보하여 성공적으로 완수하여야함
- 전략 확장 : 전략적 중요성이 크고, 수행 난이도가 높다. 대체로 회사의 장기적 발전 방향과 관게가 있으며,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전략적 차원의 사업이다.
- ex. 소비자 대상 서비스에 주력해온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등 기업대상 서비스로 전환할 경우, 내부적으로 많은 조정이 필요함
- 해당 프로젝트가 사분면에서 순위가 낮으면 경영층은 초창기의 손해를 무릅쓰더라도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지 여부를 판단해야 함
- 계륵 : 전략적 중요성이 낮고, 수행 난이도도 낮다. 이 프로젝트들은 기업 전략상으로는 크게 가치가 없는 사업이지만, 수행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수익 잠재성이 있다면 중점적으로 논의할 가치가 있음
- ex. 가전 제품을 제조하는 대기업이 부동산 개발에 진출하는 것
- 말 그대로 삼키자니 맛이 없고 버리자니 아까운 프로젝트이므로 논의하면서 이해득실을 따져보아야함
- 성숙기에 있는 대기업이 일회성 비주력 업무에 많은 자원을 투입하면 업무 능력이 분산되어 주력 업무에도 영햐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 버려야할 프로젝트(X) : 전략적 중요성이 낮고, 수행 난이도는 크다.
- 전망이 어둡지만 그동안 투입한 비용과 노력이 아까워 붙잡고 있는 아이템이 있는가 하면, 기업 전략 방침이 바뀌는 바람에 활용성이 떨어진 아이템도 있고, 수요변동으로 가치가 이미 사라진 아이템도 있다.
- 하위에 속할 경우 아직 가동하지 않은 프로젝트라면 시작하지 말아야하며, 시작했다면 손해를 줄일 방법을 연구해야함
- 두 번째 그림 (3차원) 에서 순이익을 나타내는 원의 면적으로 프로젝트 우선순위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다.
- 그림에서 순이익이 큰 C(계륵)의 경우, 비록 전량 방향과는 일치하지 않으나, 잠재 순이익이 크기에 팀은 프로젝트의 세부 사항을 정리하고 기업의 실제 상황,단계에 따라 논의를 한 다음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 이처럼 분명한 구조와 통일된 용어, 정확한 수치를 기반으로 회의가 진행될 수 있기에 효율이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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