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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맥킨지 논리력 수업 - 논리적 사고 4대 원칙 3 : MECE 원칙 본문

[3-2] 맥킨지 논리력 수업 - 논리적 사고 4대 원칙 3 : MECE 원칙

위나 2023. 1. 20. 23:17

논리적 사고 4대 원칙 3: MECE원칙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e) : 상호배타적이고, 모였을 때에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분류


외부 분석 도구 : 거시적 PESE분석,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델


거시적 PESE 분석

  • 기업 외부 거시경제 환경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 "한 국가나 지역의 거시경제가 투자하기에 적합한지 어떻게 평가하는가?" 문제를 화이트보드에 적어놓고
    • 브레인스토밍의 첫 단계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일단 나열하는 것
    • 이를 하나하나 조사하고 분류한다.
    • 간략한 선별 과정을 거쳐 관련 요소만 칠판에 남겨놓는다.
      • 정치 안정, 국경 안정, 종교, 인구 수, 소비 능력, 군사력, 투자 정책, 법치 수준 ....
    • 브레인스토밍의 두 번째 단계는 다듬고 분류하기 (큰 기준으로 분류하며 불필요한 요소들을 걷어냄)
      • 정치 : 정치 안정, 국경 안정, 법치 수준
      • 경제 : 인구 수, 인구 성장 속도, 소비 능력, 투자 정책 ....
    • 5가지 분류 기준의 앞글자만 따오면 PEMST(정치 politics, 군사 military force, 문화 culture, 기술 technology) 분석 모형
    • MECE 원칙에 부합하는 프레임 워크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델 (5 Forces Model)

  • 이제는 한 지역에서 어떤 산업의 매력도가 높은지 평가하는 문제로 범위 좁히기
  • "PEST 분석 후 회사는 한국에 투자하기로 했다. 한국에는 여러 산업들이 있는데 어떤 기준으로 투자할 산업을 선택해야 할까?"
    • 분석에 앞서 "문제를 간단히 정의하기" (*5 Forces Model에는 협상력이라는 개념이 있다. 만약 기업이 주변 세력에 대해 협상력이 강하다면, 이 산업은 상대적으로 진출이 쉽고 매력있는 분야라는 의미)
    • "어떤 산업에서 (내부가 아닌) 외부의 한 기업의 성장을 제약하거나 도울 수 있는 세력은 얼마나 될까?"
      • ex. 요식업체 빵집 - 빵집의 발전을 제약하거나 돕는 외부의 세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열거 - 식자재 판매자, 포장용품 판매자, 다른 음식점, 떡집, 카페, 다른 빵집..
        • 결과를 종합해 5가지 유형으로 외부 경쟁 세력 분류
          1. 동종 업계 경쟁자 
          2. 공급자
          3. 소비자
          4. 대체재
          5. 잠재적 진입자 (ex. 제작 설비를 구매한 사람, 거대 IT기업의 AI베이킹 설비)
        • => "가격 협상력에 기반하여 분석했을 때 조식 산업은 공급업체가 가격 협상력이 강하고, 원자재가 식품류이기 대문에 기업이 가격을 협상할 수 있는 여지가 제한적이다. 한편, 소비자는 선택지가 많기에 브랜드 역량이 약한 상황에서는 업체가 약세에 놓이고 소비자에게 강력한 가격 협상력이 돌아간다. 진입 문턱이 낮아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고, 대체제가 시장에 넘쳐난다. 타 빵집이 강세인 상황에서 이 빵집 제품만의 내세울 특징이 없다면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시장 점유율을 타 브랜드에 쉽게 내줄 것"
      • 비판적 사고자라면 포터의 이론을 MECE 원칙으로 재검토해볼 수 있음
        • 우유를 파는 기업은 빵집과 상호 보완관계에 있다.
        • 이렇게 '협력자' 요인을 추가하여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델의 확장판인 '6가지 경쟁요인 모델'을 만듦
        • 외부 세력을 전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모든 가능성을 누락하지 않는 MECE 원칙에 부합하도록 수정할 수 있다.
        • 이렇게 협력자 요인을 추가하여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델의 확장판인 '6가지 경쟁요인 모델'을 만들었다. 
        • 그 외에도 노조, 외부 공익 기구, 비정부기구 등 간섭을 받는 산업도 있다. 해당 산업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기존 모형을 그대로 답습해서는 안된다.

내부 분석 도구 : SWOT 분석과 맥킨지 7S 모델


SWOT 분석

  •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s 를 의미
  • 가장 간단한 일차원 분류 방법. ''내부 vs 외부"로 문제를 나눈 후, 여기에 '좋음 vs 나쁨'을 추가하여 사분면을 구성
  • SWOT분석은 생각을 대략적으로 정리하는 도구로 설계된 것이지, 사고의 결과와 통찰을 보여주는 방법이 아님

맥킨지 7S 모델

  • 전략, 구조, 시스템, 공유 가치, 스타일, 직원, 능력 7개 요소로 구성 (Strategy, Structure, Systmes, Shared values, Style, Staff, Skills)
  • Shared value를 중앙에 배치함으로써 모든 요소들을 연결하는 가치관의 역할을 부각
  • MECE 원칙에 어긋난다는 한계점이 있음
  • 그러나 기존 프레임의 결함을 판별하고, 실무에서 필요에 따라 새로운 프레임을 선택하거나 만들 수 있다면 문제 해결에 도움을 많이 받을 것

다차원 분석 프레임: BCG 매트릭스와 소비자 지각도

BCG 매트릭스: 제품에 관한 전략 프레임

  • 쉽게 말해 시장의 '성장률'과 그 속에서 기업의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평가하는 도구
  • X축은 상대적 시장점유율 (최대 경쟁자 대비 점유율), Y축은 기대 성장률 또는 과거 성장률
    1. 캐시카우 사업: 시장점유율이 높고, 기대 성장률이 낮은 사업
    2. 스타 사업: 고속으로 발전하는 성장 시장(기대 성장률▲)이며, 시장점유율이 높음
      1. ex. 전기자동차 산업에서 엄청난 성장률을 보인 테슬라
    3. 물음표 사업: 고속으로 발전하는 성장 시장(기대 성장률▲)이며, 시장점유율이 낮음
      1. ex. 고성장 영역이나, 잠재적 경쟁자들이 몰려들 수 있음. 투자를 확대해 스타사업으로 키우거나, 도그사업으로 간주해 철수하거나 두 전략 중 선택해야 한다.
    4. 도그 사업: 포화상태이거나, 약간 위축된 성숙한 시장이며, 시장점유율이 낮음
  • 모든 제품을 사분면으로 분류해 기업전략의 방향성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 도그 제품은 메인 제품의 리스크를 방어해주기도 한다. 메인 브랜드에 리스크가 발생했을 경우, 기업은 성숙한 도그 제품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여 주력 제품의 빈자리를 메울 수 있다.

소비자 지각도

소비자 지각도 perceptual map는 '고객'을 분석하는 도구

  • 소비자 유형을 세분하고 각 고객 그룹에 근거해 기업의 제품전략을 정하는 것이다.
  • X축은 소비자가 얼마나 제품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는지 나타내는 '가치 인식'
  • Y축은 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요구 정도를 의미하는 '이미지 인식'
    1. 가격 민감형: 제품 가치와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낮다.
    2. 최고 추구형: 제품 가치와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모두 높다.
    3. 실용형: 제품 가치에 대한 요구는 높고,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낮다.
    4. 만족 추구형: 제품 가치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나, 브랜드에 대한 요구는 높다.
  • 소비자 지각도와 BCG 매트릭스는 모두 기업 제품전략의 방향을 정하는 데 이용된다.
  • 가격 민감형 소비자를 겨냥하는 제품이라면 생산 자동화와 표준화 등의 노력을 통해 생산원가를 절감해야 한다.
  • 최고 추구형 소비자를 겨냥하다면 제품 가치와 브랜드 모두 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노력, 광고 투자와 연구 개발, 제품 세대교체 중 어느 것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 만족 추구형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은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므로 시장의 마케팅에 자본을 집중 배치
  • 소비자 지각도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척도 중 하나인 가격이 모형에서 수치화되지 않았다는 점이 한계
  • 만족 추구형 소비자는 기꺼이 지갑을 열 의향이 강하기 때문에 가격 민감형에 비해 훨씬 높게 정해진다. 그러나 두 그룹 모두 소비자 지각도에서 유사한 X축(제품 가치인식) 좌표 위치에 있다.
  • 논리적 사고법을 익혀 고전 이론들의 부족한 점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현실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

다차원 그래프 실전 사례

성장전략 그래프

  • 전략 컨설팅에서 성장전략은 비교적 흔한 주제
  • 업계 전체의 성장 속도가 느려질 때 기업 경영진들은 주력 제품 외의 다른 시장을 고려하게 된다. 즉, 카테고리 확장은 인근 업종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새로운 성장 계기를 모색하는 전략
  • 다차원 그래프의 X축 좌표를 '연관 상품 카테고리', Y축 좌표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정의한 '핵심 경쟁력'으로 설정
  • X축의 카테고리는 MECE원칙에 맞게 나누고, 핵심 제품인 백색가전과 연관성이 높은 순서대로 배열
    • IT시스템, 물류, 연구개발, 서비스 네 가지를 X축인 카테고리 상관성, Y축인 핵심 경쟁력 정도에 따라 일치할경우 V, 일치하지 않을 경우 X, 불확실한 경우 O로 표시

이런식으로 표시 => 물류와 서비스는 당시 시장이 거의 공백 상태라서 새로운 사업 확장의 타당성을 고려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 이 그래프는 복잡하고 모호한 기업 확장 문제를 논의할 가치가 있는 구체적인 구조로 분해하여 좋은 토론의 출발점이 되어준다.


MECE 원칙과 창의력

  • 구조화 전략 사고
    • 논리적 사고 기법의 일종이다.
    •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는 상호 보완적 관계. 논리적 사고법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빠른 사고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전방위로 문제 해결법을 찾아야 한다.

예시 : 태풍 부는 날 상하이 벗어나기

1단계 분석

  1. 11일까지 도착하기 위해서는 당장 행동을 취해야 했다. 목적지까지 가는 교통수단을 MECE원칙에 따라 비행기, 기차, 자동차, 선박으로 분류했다.
  2. 기차가 순조로운 일정을 보장할 수 있는 우선순위. 따라서 가장 먼저 선택한 것이 기차, 자동차는 대비책으로 남겨뒀다. 이렇게 교통 수단에 관한 MECE분석 1단계를 완료함

2단계 분석

  1. 출발하는 방향에 관한 것, 태풍 지역을 벗어나려면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분석했다.
  2. 태풍이 남->북으로 불고 있어 배제, 동쪽으로 가면 바다가 나오므로 배제, 따라서 서쪽이라는 2차 분석 결과가 놔왔으므로 A시, B시, C시 등 서쪽의 대도시들을 재빨리 나열했다.

3단계 분석

  1. A시는 상하이에서 비교적 가깝지만 태풍의 영향을 받을 우려가 컸다.
  2. C시는 B시보다 더 큰 교통 허브를 이루고 있는 도시이니 비행기 티켓을 살 수 있는 선택지가 더 많을 것=

=> 따라서 최종 결정은 준고속열차나 고속철을 타고 C시로 가는 것. 예상했던 대로 모든 비행기와 북쪽, 남쪽으로 가는 열차가 운행을 중단했다. 서쪽 방향 열차는 예정대로 출발했다.

=> "문제 해결에 뛰어난 비판적 사고자들은 한 번에 'No'라는 최종 답안을 내놓지 않는다."

 

예시 :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이 가져올 '대형 사건'

- 구조화 전략 사고법은 기존 문제를 분해하고 솔루션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발전 추세를 전망해 제품 연구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애플은 핸드폰 업계에서 최초로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대규모 상용화했으며, 심플하고 우아한 디자인과 간편한 앱을 장착한 아이패드와 아이폰으로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을 오래 독점했다. 그 전환점이 '애플의 터치스크린 상용화'이다.

- 논리적 사고법을 이용해 터치스크린을 활용하게 된 과정을 추측해볼 수 있으며, 핸드폰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지 예측할 수 있다.

 

1단계 분석

  1. 터치스크린은 인간이 컴퓨터나 기계를 조작하고 상호작용하는 한 방법 
  2. 어떤 신체부위를 이용해야 기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을까?
  3. 정밀한 제어의 정의부터 살펴보자.
  4. 컴퓨터를 제어할 때에는 마우스의 움직임을 통해 정학한 지시를 내려야하고, '눈'이 훌륭한 기관으로 사용될 수 있다. 
  5. '안구'의 동작을 정밀하게 제어함으로써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 심장이나 다른 신체부위는 부적합함. 운동을 통해 심장 박동을 유도는 할 수 있겠으나, 연속성과 정밀도 측면에서 효과적이지 않을 것
  6. 구조화 분류를 통해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에 사용할 수 있는 신체부위를 나누면 뇌,눈,입,손,발과 몇몇 부위의 조합으로 1차 도출할 수 있다.

2단계 분석

  1. 분석을 단순화하기 위해 2단계까지 분류했을 때, 기존 과학기술을 신체 부위의 상호작용 방식과 매치시킬 수 있다.
  2. 가령 애플 핸드폰의 터치스크린은 인간-손-터치 방식
  3. 자동차 운전은 손과 발의 동작을 조합한 것
  4. 연구 기관에서 뇌파를 통해 무인기를 조종하는 인간-뇌-뇌파 제어 기술인 블랙 테크놀로지가 연구되고 있음
  5. 구조화 분석시 MECE원칙에 따라 기존 인지의 한계를 넘어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가능한 솔루션까지 다 분석에 포함해야 함
  6. 새로운 신체부위인 발가락을 살펴보자. 발은 인간과 기계 간 상호작용 부위로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으나,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밟는 등 비교적 큰 기계를 조작하는 데 "국한됐다." = 세밀한 동작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남아 있음"
  7. 이 구상을 토대로 더 연구하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런식으로 논리적 사고는 핵심 연구개발에 창의적인 영감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제품의 활용성을 예측할 수 있게 돕는다.
  8. 소설가 윌리엄 깁슨의 명언을 되새겨보자.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아직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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