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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TLE BY LITTLE
[1] 아마존 미래전략 2022 - 이커머스에 대한 이해 본문
서론
- 성공한 기업의 특징은 '안주하지 않고 더 큰 꿈을 갖는 것'
-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찾기' (ex. 업무를 불특정 다수에게 세분화해서 맡기는 크라우드 소싱)
-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 :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소비자 또는 대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를 개방하고, 참여자의 기여로 기업활동의 성과가 향상되면 그 수익을 그 참여자(소비자)와 공유하는 방법
- 비전문가인 고객과 대중에게 문제의 해결책을 아웃소싱하는 것
- 업무를 위탁하거나 분배하는 일이므로, '업무의 세그멘테이션'이라 할 수 있다.
-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 :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소비자 또는 대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를 개방하고, 참여자의 기여로 기업활동의 성과가 향상되면 그 수익을 그 참여자(소비자)와 공유하는 방법
- 'AI로 대체할 수 있는 분야는 어디까지 있을까?' (ex. 날씨와 수요 예측→판매 계획→상품 관리→직원 및 고객 관리)
- 아마존 프라임 관련 가능 서비스 :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시청률에 따라 방송중인 뉴스 아이템의 방영 아이템까지 유동적으로 조정
- 택배 관련 가능 서비스 : 직장인이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 직접 물품을 배달하는 아마존 플렉스 (역시 크라우드 소싱 형태로 업무를 위탁)
- "택배 위기" : 아마존은 2017년에 택배 위기를 겪었다. 일본 택배 업체가 택배 기사의 열악한 업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택배 요금을 올려 사회적으로 화제가 된 사건
- 위기의식을 느꼈던 아마존은 3년 전 새로운 택배 업체와의 독자적인 택배망 정비를 마침
- 성공의 비결은 1) 초장기적인 비전과 2) 작은 노력의 축적
복합적 변화에 마주한 일본 1위 택배 기업 야마토 운수에 대한 거시적 분석
PEST 분석
P ( Politics, 정치적 요인) : 아베노믹스, 1억 총활약 사회, 근로 방식 개혁
E ( Economics, 경제적 요인) : 구직자 우위 고용 시장 형성, 임금 상승, 아베노믹스
S ( Society, 사회적 요인) : 인구 동태 변화, 구조적인 인력 부족, 블랙 기업에 대한 비판
T ( Technology, 기술적 요인) : 인터넷 판매 확대, 로봇과 드론 활용, 크라우드 소싱과 셰어링
- Economics
- 1억 총활약 사회 : 일본의 고령화/저출산 문제를 국가 재난으로 규정한 아베 정권의 캐치프라이즈로, 50년 후 인구 1억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현재 누구나 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
- Society
- 임금상승 : 구조적 인력 부족 → 구직자 우위 고용시장 형성 → 임금 상승
- 인구 동태 변화 : 저출산과 더불어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는 1인 가구들이 늘어난 것도 택배 관련 문제의 원인
- 블랙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 : 근로자의 노동 환경을 경시하는 기업에 매서운 시선을 보내는 오늘날 사회 분위기
기업전략 분석 프레임워크 - 3C분석
- Company
- 업계 선두 기업 - 노동 환경 개선에 대한 '압력'이 그만큼 더 거셈
- Customer
- 법인 고객과 일반 고객이 혼재되어 있음
- 인터넷 판매 확대
- 핵가족, 1인 가구 증가
- Competitor
- 야마토 운수를 포함한 세 기업이 시장의 90%를 과점
=> 택배 기사의 노동 환경 개선은 중요한 경영과제
=> 이를 위해 택배 사업을 적정 가격,규모로 운영하기 위한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을 것
=> 아마존이 자체 택배망 구축하는 데에 속도를 높이게 한 주요 원인
아마존의 택배 전략
- 자사
- 아마존은 철저한 '고객중심주의', 중요 3요소는 1) 상품 구성, 2) 가격, 3) 편의성
- 고객/시장
- 인터넷 판매 확대, 편의성의 추구
- 일본의 경우, 관련 규제 완화 향방에 크게 영향을 받으나, 아마존이 직접 택배 사업에 나서는 경우도 있었다. 택배 업체와 대항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품의 배달 설치'와 같은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
- 택배 위기에서 제기될 수 있는 의문점
- "진정한 고객 만족이란 무엇인가?"
- "기업은 고객만 만족시키면 되는가?"
- 기업의 또다른 이해관계자인 '종업원' 관련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상황
- 라스트 원마일 : 인터넷 판매회사에서 쓰는 용어로, '배송 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남은 마지막 구간'을 나타내는 물류 업계 용어. 경쟁이 치열하다.
제1장.
5요소 분석법으로 아마존의 대전략을 파헤치다
- 도 (전략 목표) : 비전, 전략, 핵심 가치와 같은 원대한 구상
- 천 (하늘의 때) : (운이 아님) 대세를 잘 따르고 있는지, 시간 가치
-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 PEST 분석 (정치, 경제, 사회, 기술)
- 지 (땅의 이로움) : 유리한 환경을 활용해 불리한 상황을 극복하는 전략
- 3C 분석 (자사, 고객/시장, 경쟁사)
- 업계 구조 분석 (신규진입 위협, 고객 위협, 공급자 위협, 대체품 위협, 경쟁사 위협)
- 장 (리더십)
- 법 (매니지먼트)
아마존이
정의한 고객
1) 소비자, 2) 판매자, 3) 개발자, 4) 기업/조직, 5) 콘텐츠 창작자(아마존 프라임)
세 가지 핵심 가치
1) 고객 중심 주의, 2) 초장기적인 관점, 3) 혁신에 대한 열정
재무 목표는
잉여현금흐름의 장기적인 극대화
수익으로 이익을 취하는 대신에, "저가 전략"을 통한 "사업 확대"로 미래의 기업 가치를 극대화
- 고객 경험 = 사용자 경험 = UX
- 혁신 기업의 딜레마 : 더욱 큰 파괴적인 혁신을 일으키고자 하면, 자기 잠식 (자사 기존 사업에 피해) 발생 가능성이 생긴다.
- 아마존의 파괴적 혁신이 가능했던 이유는, 자기 잠식에도 불구하고 망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 EX. 전자책 단말기 킨들은 기존의 온라인 서점과의 서비스와 충돌하는 사업이었으나, 성공적으로 출시됨
- 아마존의 혁신
- 아마존 대시 버튼 : 한 번만 누르면 생필품이 배달
- 아마존 에코 : 말로 음악 재생, 커피 주문까지 할 수 있음
- 아마존 고 : 무인 편의점
상품 구성을 늘리면 → 선택지가 많아져서→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트래픽이 증가하고 → 판매자도 모인다 → 또다시 상품 구성이 늘어난다. (선순환)
- 위 비즈니스 모델의 전제는 '저가'이다. (단, 낮은 원가의 구축이 우선이다)
- 원가선도기업이 고를 수 있는 선택지는 두 가지이다.
- 상품과 서비스를 저가에 제공한다.
- 타경쟁사와 같은 가격으로 팔고 마진을 취한다.
사용자 경험을 가장 우선시한다
- 사용자경험 (고객 경험의 가치)을 높일 목적으로 빅데이터와 AI를 도입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양립
- 일반적으로 원가 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중 한 가지를 택하지만, 아마존은 양립시키는 구조
원가우위전략으로 얻은 이익을 저가라는 형태로 고객에게 환원
- 프라임 회원용 TV 프로그램 등 매력적인 아마존 독점 컨텐츠를 제공 (쿠팡 플레이)
- 마케팅의 전술면에서 일반적인 회사가 주목하는 항목은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아마존은 이것 이외에도 4C (Customer value,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4P는 상품의 '제공자'측 개념인 반면, 4C는 '고객'측 개념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속도의 경제
- 규모의 경제 : 낮은 원가 체계 구축 (규모가 커질수록, 서비스를 더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음)
- 범위의 경제 : 상품간의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업을 확장하는 것
- 플랫폼과 생태계를 공유할 수 있다면, 아예 다른 카테고리이더라도 추가로 취급
- EX. 아마존 프라임과 디지털 컨텐츠는 시너지 관계
=> 속도의 경제가 주는 가장 큰 헤택인 "당일 배송'은 규모의 경제가 없으면 불가능한 혜택이며, 범위의 경제, 즉 상품의 카테고리가 많아야 당일 배송의 장점이 커질 수 있다. (삼위일체)
소매와 물류의 거인에서 클라우드의 거인으로 - 아마존 웹서비스
- 아마존의 인터넷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클라우딩 컴퓨팅 시스템을 외부로 개방하여 사업화
- 아마존이 이익을 쌓아두지 않고, 환원하는 구조는 "아마존 웹서비스로 올린 이익을 다른 사업으로 올리는 구조"
새로운 시공 가치의 탄생
- 시공가치 = 시간 가치 + 공간 가치 (언제나, 어디서나)
- 관건은 '동기화'라는 기술, 원래 제조업에서 쓰였던 말
- 동기화 사례 - 컨베이어 벨트 : 각자 자신의 속도대로 손을 움직이기 때문에, 공정1을 맡은 사람이 일을 빨리 끝냈더라도, 2를 맡은 사람이 오래걸리면 병목현상이 생길 수 있다.
- => 한 공정을 ' 1) 분담 '하여 해결
- => 분담 뿐만 아니라, 2) 공정 자체의 세분화로 <대량 생산, 월 단위 주기> → <소량 생산, 주 단위 주기>로 세분화하는 방법이 있다.
- => 전체적인 리드 타임 (제품 생산~완성 과정)이 단축되어 재고를 비롯한 모든 낭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 동기화 사례 - 컨베이어 벨트 : 각자 자신의 속도대로 손을 움직이기 때문에, 공정1을 맡은 사람이 일을 빨리 끝냈더라도, 2를 맡은 사람이 오래걸리면 병목현상이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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