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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TLE BY LITTLE
[4] 페이스북 유니버시티 3기 본문
Week4 Execute an ad campaign(1)
- 광고 관리자 (광고 생성, 복수의 광고관리, 광고 성과 분석)
- 고객 여정 : 인지도 -> 정보 수집 -> 관심 유도 -> 정보 공유 -> 전환
- 광고는 위 단계를 끊어지지 않고 ,전환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하는 '중간 다리' 역할
- 마케팅 퍼널 (인지-관심유도-전환)
- 광고주가 결정해야할 사항들 - 1. 누구에게 도달할 것인지, 2. 언제 광고를 표시할 것인지 3. 어떤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것인지
- 페이스북에서 광고 만들기
- 순서 : 광고 캠페인의 목적 설정 -> 보고싶은 사람,광고를 표시할 위치와 시간 정하기 -> 이미지,비디오 및 텍스트 추가하기
- 캠페인 단계
- 페이스북 - 광고 관리자 접속 - 목표 설정 단계에서 인지도 도달, 고객 참여 유도, 매장 방문 전환, 동영상 조회 등의 옵션이 있다. 여기서는 인지도-도달을 목표로 한다고 가정해보자.
- 도달 :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횟수 최대화 / 동일한 사람이 광고를 다시 보는 횟수 설정 가능 / 특정 지역 타겟팅 가능
- 페이스북 - 광고 관리자 접속 - 목표 설정 단계에서 인지도 도달, 고객 참여 유도, 매장 방문 전환, 동영상 조회 등의 옵션이 있다. 여기서는 인지도-도달을 목표로 한다고 가정해보자.
- 광고 세트 단계
- 예산을 설정하는 단계 - ex. 10일동안 50만원 지출 , 일자별로 균등하게 분할할지 말지 분할 가능(이렇게 설정할 경우 캠페인 기간 종료 전에 예산 소진 가능성)
- 타겟 설정 단계에서 타겟 예상 도달 범위를 확인할 수 있다.
- 타겟팅의 조건이 다양할 수록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는 작아진다. ex. 서울에 거주하는 25세의 강아지를 좋아하는 여성 < 서울에 거주하는 여성 (정확도와 범위중 더 중요한 요소를 고려)
- 마지막으로 배치(노출)를 설정할 수 있다. 자동 노출 / 수동 노출 선택할 수 있으며, 자동 노출의 경우 페이스북의 머신러닝에서 적합한 영역에 다양한 노출 기능 제공
- 노출 빈도(frequency)도 설정 가능 (ex. 7일마다 노출, 1회) 한명의 유저에게 노출하는 정도를 정하는 단계
- 광고 단계
- 크리에이티브(광고소재) 추가 - ex.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하단 텍스트 설정
- 캠페인 단계
- 순서 : 광고 캠페인의 목적 설정 -> 보고싶은 사람,광고를 표시할 위치와 시간 정하기 -> 이미지,비디오 및 텍스트 추가하기
- 광고 목표 설정시 '광고 목표와 사업 목표를 연결'하는 것 (동일한지 점검하기) : 처음부터 동일하게 설정하려고 하기 전 스마트 공식에 따른 점검 실시(SMART 공식활용)
- Specific 정확성, Measruable 측정 가능성, Achievable 성취 가능성, Relevant 관련성, Time-Bound 기한 설정
- 사업 목표를 고객 여정에 맞추기
- 비즈니스의 주요 고객들의 패턴에 답이 있다.
- 마케팅 퍼널(인지 노출 -> 관심 유도 -> 전환) 에서 어떤 단계인지 파악
- 올바른 페이스북 광고 목적 설정해보기
- 광고관리자의 광고 목적은 크게 3가지 - 인지도/관심유도/전환 (비즈니스 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음)
- 광고 예산과 입찰 전략 결정
- 광고 예산 vs 입찰
- 광고 예산 : 매일 또는 캠페인 기간 동안 지출하고자 하는 예산 규모
- 입찰 : 누군가가 광고를 보거나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취했을 때 지출하고자 하는 비용
- 광고의 총 가치가 광고의 경쟁력을 결정
- 총 가치는 [사용자 가치] + ([광고주 입찰] X [예상 행동률] ) 으로 계산됨
- 위 가치는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의해서 자동으로 설정되는 가격
- 광고 노출에 필요한 조건
- 캠페인 기간 동안 지출하고자하는 예산 규모 설정
- 광고를 노출하고싶은 대상 선택
- 크리에이티브 광고가 보여질 모습을 결정
- 입찰 전략, 타겟, 크리에이티브를 조정하여 광고의 '총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비즈니스 목표에 마즌ㄴ 예산을 설정, "테스트"를 통해 예산을 조정하자.
- 광고 예산 vs 입찰
- 고객 유형 분류
- 핵심 고객 : 지역,나이,성별,관심사 등의 특징에 기반해 정의된 고객 설정
- 맞춤 고객 : 접촉 리스트를 업로드해 페이스북 이용자인 고객들을 연결해보기
- 고객 파일, 웹사이트 활동, 모바일 앱 활동, 페이스북 교류를 통해 맞춤 고객 설정 가능
- 유사고객 : 고객 정보를 이용해서 유사한 페이스북 이용자 탐색
- 유사고객 설정시 소스 설정
-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의 공통 특성을 식별하여 유사고객을 탐색해주는 기능 제공
- 페이스북 광고의 검토 절차
- 검토 항목 : 이미지, 텍스트, 광고 목표 및 포지셔닝, 랜딩 페이지 컨텐츠
- 승인이 거부되는 이유 : 컨텐츠가 충분히 기능하지 않거나, 광고속 제품이 페이지와 일치하지 않거나, 광고 정책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 피해야할 요소
- 오해 유발 버튼 (EX. 가짜 재생 버튼)
- BEFORE & AFTER
- 자극적인 요소
- 최신 버전이 아닌 브랜드 요소
- 지나치게 긴 글
- 목표와 성공 지표
- 인지, 브랜드 인지(예상 광고 인지율), 도달(유니크 도달), 구매 고려, 트래픽(웹사이트 유입 클릭수, 클릭당 비용, 클릭률), 참여(포스팅 클릭수, 페이지 좋아요 수, 답글수, 총 포스팅 참여수, 클릭률), 'Lead 생성"(lead 수, 웹사이트 유입 클릭 수, lead 당 비용, 클릭률), 전환, 매출(구매당 비용, 구매 전환 가치)
- 광고 성과 측정의 4단계 구조
- 계정 - 모든 캠페인에 대한 개괄적 정보 제공
- 캠페인 - 광고 목표 설정
- 광고 세트 - 타겟, 예산, 스케줄 설정
- 광고 - 광고 크리에이티브 설정
- 픽셀이란?
-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하는 도구(=리타게팅 코드)
- 홈페이지에 스크립트를 심어, 방문 유저의 행태를 측정
- 역할 - 적합한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매출 확대에 기여, 구체적인 광고 성과 측정
- 관련 전환 지표
-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활동 - 구매, 예약, 구독, 가입
- 앱 관련 활동 - 게임 플레이, 앱 설치, 인앱 활동
- 동영상 광고 및 앱 광고 관련 지표 제공
- 광고 보고서 활용시 유의 사항
- 고객 여정 기반, 데이터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인지->구매 고려->전환 단계별로)
- 다양하고 많은 캠페인, 광고세트를 포함해서 플랫폼(페이스북)이 성과를 바탕으로 최적화할 수 있는, 즉 플랫폼이 '배울' 시간을 주어야한다. 최소 14일의 기다리는 시간은 필요, 하지만 기간이 짧은 캠페인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캠페인 중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던 케이스를 참고하여 예산,기간 등을 현재의 캠페인에 맞추어 변경하여 '최적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광고 플랫폼의 머신 러닝에 대한 시간 투자>
- 광고 크리에이티브 - 최소 2개 이상의 카피 및 크리에이티브 생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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