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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TLE BY LITTLE
[3-1] 맥킨지 논리력 수업 - 논리적 사고 4대 원칙1,2 : 숫자에 근거,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 본문
3장. 논리적 사고 4대 원칙
구조화 전략 사고의 초석
- 논리적 사고를 위한 4대 원칙
-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근거한다. Fact based
-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한다. Insight driven
- MECE 원칙
- 가설을 전제로 한다. Hypothesis driven
- 1,2번 원칙은 수치 분석 및 과학적 기법에 근거하는 행위 규칙
- 3,4번은 사고의 방향을 지도하는 방법론
원칙1: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근거한다.
- "의미 있다고 해서 모두 셀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셀 수 있다고 해서 모두 의미 있는 것도 아니다." -아인슈타인
- 데이터 자체는 어떤 의미도 있지 X
- 데이터+논리를 접목해야만 의미 있는 사실 구별, 표현 가능
- <데이터화와 데이터 분석>
- 숫자는 1.디지털화와 2.데이터화 두 개의 프로세스를 거친다.
- 디지털화란?
- 책 한 권을 스캔하여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서 읽는 것
- 데이터화란?
- 여기서 더 고급 디지털 형식으로 전환하여 검색,통계,분석할 수 있는 형식으로 구현하는 것
- 구글이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OCR(광학 문자 인식)등의 기술을 이용해 각 단어를 식별함으로써 데이터 분석과 마이닝을 용이하게 함 (도서의 데이터화)
- 이렇게 데이터화한 결과 + 데이터 분석을 더하며 지식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
- 컬쳐로믹스 : 데이터화한 구글의 서적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 탄생
- 데이터 분석은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모든 데이터에 상업적 가치를 부여하는 추세를 이끌어냄
숫자에 근거해 사실을 분석하기 위해 숫자의 특성과 빠지기 쉬운 숫자의 함정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숫자는 속임수다.
- 정확히 표현하면, '검증을 거치지 않은 숫자는 모두 속임수라고 가설해야 한다.'
- 숫자 자체는 객관적이나, 숫자의 생성, 선별, 해석에 사람이 개입하여 왜곡될 가능성
- 단편적인 숫자를 부각하고 그게 전체인양 둘러대는 수법
- "50% 할인, (일부제품)"
- 숫자를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수법
- 유리한 데이터만 선택하여 보여줌으로써 객관적 사실과 상반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
- 가령 변곡선 그래프에서 고의로 유리한 포인트만 선택하여 왜곡된 상승 추세 그래프를 만드는 경우
- 개념 바꿔치기 수법
- 전국 사용자 4억명이상 => '사용자'라는 개념이 등록된, 그냥 들여다보는, 유료, 현재 활동하는 유료 사용자 모~두 포함할시 그동안의 누적 사용자를 광범위하게 가리킬 가능성이 큼
- 따라서 수치를 접할 때 그 숫자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가설 하에 접근하기
- 문제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분명히 하고 자발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비판적 사고자의 책임
- 즉, 조사와 검증을 통과한 숫자만 믿을 수 있다.
- ex. "당사는 판매 수입이 3년 연속 20% 이상 증가했으며,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하이테크 기업입니다." => 최소 10개의 잠재된 함정이 있다.
- 수입 VS 이윤 : 수입이 20% 성장했을 때 실제 이윤은 어떠한가? (이윤에 대한 데이터를 직접 제시하지 않은 이유가 실제 수치가 좋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 존재)
- 고속 발전 시대의 성장 : 수입이 20% 증가한 것이 전체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한 시대에 타 업계와 비교한다면 업계 평균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 수치일 수 있음
- 기준 수 : 창업 초기 기업은 대체로 초기 수입이 낮아 성장을 %로 나타내면 매우 커보일 것, 절대 수치를 보아야함
- 주영업 수입 vs 주영업 외 수입 : IT기업인데 부동산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면, 평가 가치는 다시 계산해보아야 함
- 현금 흐름 : 수입 성장이 빠르지만 미수금이 장기 적체되어 있거나, 단일 고객에만 의존한다면 현금 흐름 압박이 클 것, 도산할 우려도 있음
- 부채 상황 : 부채가 급증한다면 수입이 늘어났다 하더라도 빚이 자산 총액을 초과해버리는 위험
- 수입의 세분 : 신제품과 기존 제품의 세대 교체를 통해 미래에 도약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본다
- 시장 판촉 활동 : 가격 인하를 통한 판촉 활동으로 단기적인 수입 증가인지 확인, 이런 경우 장기적으로는 이득이 아니므로 => 기업의 대규모 시장 판촉 활동 유무 검증 필요
- 대체품 출현 가능성 : 주력 제품이 속한 업계에서 기술이나 제품 업그레이드가 잘 발생하는지, 다른 제품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강한지 살펴보기, 3년차까지 연속 성장했더라도 4년차에 대체품이 출현해 적자로 돌아설 수 있으므로
- 정부 정책 : 정부에서 해당 산업을 정비하고 규제할 새로운 정책을 발표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잠재 진입자 : 거대 기업들이 동일한 분야에 진출애 치열한 경쟁을 유발할 가능성 존재
- 이와 같이 홍보문구에 감추어진 많은 허점이 한 눈에 보인다.
- "20% 증가"라는 숫자에는 심층 연구,검증이 필요한 불확실성 요소가 많음
- "건강하고 안정적인 성장"이라는 결론을 내기 어려움
"Back-of-the-envelop-calculation" 편지봉투 뒷면의 계산, 상식 추리 능력
- 의사결정에 사용하는 '핵심 숫자를 대할 때' 제한된 시간안에 상식에 입각하여 빠르고 간단하게 진위를 검증하는 능력
=> "비판적 사고자는 수시로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모든 숫자를 의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고, 상식적 추리를 통해 숫자의 진위를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2. 소수의 사례를 간과하지 말라
- 자주 발생하지 않는 특별한 사례에도 관심을 기울여 철저히 따져보아야 한다.
- 위대한 발명과 발견은 극소수의 집요한 의문을 가진 데이터에 민감한 사람들의 손에서 비롯됨
- 소수의 특수한 사례를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집요하게 연구한 끝에 위대한 공헌을 해낸 것
- ex. 설문조사에서 만점을 준 19명에 비해 최저점을 준 1명이 때로는 더 많은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음
- 원인을 MECE하게 분석해보자.
- 최저점 1점은 의도적인 주관적 점수이거나, 단순한 오조작일 것
- 만약 오조작이라면, 1점이 만점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실수로 그 점수를 주었을 것, 이 경우 '설문 프로세스와 설계'를 개선해야 한다. 개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1~5까지의 숫자 범위를 웃는 얼굴과 찡그린 얼굴 아이콘으로 대체함으로써 이해의 편차를 줄일 수 있다.
- 만약 의도적인 주관적 점수라면, 간단한 면담을 통해 그 원인을 알아볼 수 있다. 후속 면담을 하면서 뜻밖의 사실을 발견했는데, 그 수강자는 유일한 타지방 출신이었고, 강사가 수업 중 그 지방에 대한 농담을 많이 하여 큰 모욕을 느꼈던 것
- 소수의 사례를 간과하였다면 이러한 심각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을 것
- 원인을 MECE하게 분석해보자.
3. 블랙스완을 맞닥뜨리다.
- 블랙스완 : 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일어나는 현상, 즉 예측할 수 없는 미지의 사건을 의미한다.
- 숫자가 나타내는 사실에 기반한다는 원칙을 활용할 때, 보이는 것이 전부이거나 절대적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원칙 2. 표상보다 통찰을 우선시한다.
1. 표상과 통찰이란?
- 표상 : 날마다 볼 수 있는 복잡하고 무질서해 보이는 각종 사건과 정보들
- 통찰 : 모든 표상의 맥락을 연결할 수 있는 근본적 원인
- 통찰의 가치를 표상보다 높게 평가하는 것이 두 번째 원칙
- 의사소통시에도 통찰을 먼저 밝히고 표상을 나중에 설명해야 한다.
- [통찰] 업무 스트레스 => [표상] 잠도 제대로 못자고, 피부도 망가진 상태
- 표상을 따로따로 살펴보면 원인은 천차만별일 수 있지만, 개별적인 표상을 초래한 더 근본적인 원인은 업무 스트레스
- 모든 표상의 발생 원인을 찾아내서 완벽히 설명하면 해법을 찾기도 쉽다.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하는 것은 자원낭비일 뿐만 아니라 임시방편
- 통찰은 '행위 지향적'인 특징이 있다. ex. 업무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밝혀졌다면, 휴가를 가는 행동을 취해 해소할 수 있을 것
2. 통찰을 이끌어내는 5단계
- 숫자 속 규칙과 패턴을 찾는다.
- 극단적인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찾는다.
- 참조 데이터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한다.
- 기타 관련 정보를 찾는다.
- 통찰한 것을 추론하여 다듬는다.
-사례 -
A사는 20년 역사를 가진 소형 음료 기업, 탄산음료 중 특히 T1브랜드는 대도시에서 지명도가 높고 매출도 안정적으로 상승. 2018년에 신제품 생과채 주스 S1과 S2 출시, 중고가 시장 공략, 그러나 신제품은 시장에서 예상을 밑도는 저조한 실적을 보임
- 가장 먼저 숫자 속 패턴 찾기를 시도한다.
- 시장을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탄산음료는 중저가가 대부분
- 2018년 신규 출시한 생과채 주스는 주로 중저가 제품
- 그러나 신제품은 적자, 기존 탄산음료인 스타상품 T1이 주력 제품, 이윤의 대부분을 창출하고 있음
- 숫자를 통해 두 제품의 차이를 발견
- 극단적인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찾는다.
- 극단적인 데이터 포인트는 최대치, 최소치와 숫자0을 포함한다.
- 탄산음료 T1의 공정 출고가의 가격은 같은 크기 주스 S2의 절반 이하 - 제품의 저가 포지셔닝과 매치
- 수치 0 은 주로 생산과 재고에서 나타남
- 생산량 항목 중 S2는 생산량이 0인데, 새로운 경영층이 이미 이 제품의 생산을 중단하고 신제품 S1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주력 제품 T1의 공장과 유통업체 재고가 모두 0인 것 - 해당 제품이 품절되어 생산과 재고관리에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음
- 참조 데이터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한다.
- 단일하고 절대적 숫자는 의미가 없음 - 여러 방면에서 참조할 수 있는 핵심 데이터를 찾아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 환경은 수시로 변하기에, 경쟁 상품과 업계 전체 수치와 대비, 지난해 동기 대비 수치나 전 단계와 비교, 심지어 단품 간 대비 등 기본적인 수치 비교는 모두 훌륭한 분석 경로가 된다.
- 예를 들어 T1의 매출과 순이익은 모두 1위인데, 이는 일관된 현상인가? 지난 분기와 작년 동기에 비해 어떤 변화가 있는가?와 같은 비교를 통해 판촉 활동과 대형 이벤트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한 일회성 변화를 걸러낼 수 있으며, 계절 변동 요인도 고려할 수 있음
- 재고가 다 떨어진 상황은 기업이 생산 능력 배치와 재고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 기타 관련 정보를 찾는다. (앞서 내린 판단이 정확한지 알아보기 위함)
- 세 단계를 통해 기업 운영에 관한 기본적 판단을 내렸다면, 데이터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정보의 정확성을 따져보기 위해서 추가적인 재무 정보를 찾아야 한다.
- 원가 구성 자료를 조사해보니 중고가의 과채주스 제품 S의 총 이익이 탄산음료를 훨씬 웃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회사가 당초 하이엔드 시장을 겨냥한 목적이기도 하다.
- 신제품 마케팅 비용 - 마케팅 자료를 살펴보니 신제품 마케팅에 들어간 금액과 점유율이 지나치게 커서 손실이 발생했음을 알게됨
- 아무리 정교한 마케팅과 대규모 홍보를 하더라도 새로운 브랜드의 음료가 손익분기점을 통과하려면 최소 1년이 걸린다.
- 시장의 변화 - 음료 시장의 트렌드가 점차 건강과 고급스러움을 중시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
- 통찰한 것을 추론하여 다듬는다.
1. 음료 시장에는 이미 건강을 중시하며 고급 제품을 찾는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2. A사 음료 주력제품 T1의 매출이 주춤한 상황이기 때문에 건강에 더 좋고 이윤 폭이 큰 제품이 전략적으로 추가되어야 함
3. 부가가치가 더 높은 생과채 음료는 기업 발전을 위한 핵심 조치가 될 것
4. 탄산음료의 이윤이 여전히 충분한 상황이니 생과채 음료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완전히 새로운 하이엔드 브랜드 S2를 발전시키면서 성장의 시간을 주어야 함
5. 단품의 측면에서 T1은 A사에 고수익을 창출해주는 효자 상품이지만, 생산 능력과 재고관리에 허점이 있다. 품절 상태를 빚어 거액의 수익을 놓침
=> "A사는 생산 계획과 재고 관리 방법 및 프로세스를 점검하여 업그레이드하고, 하이엔드 제품 S2의 전면 생산 중단은 재검토해야 한다."
- 기업은 무질서한 표상에서 통찰을 찾아냄으로써 기업에 가장 중요한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초기에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표상을 통해 통찰의 경계선을 찾아내는 과정
- 가설 제기와 검증은 과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통찰을 발견하는 단계
- 마지막 단계는 의사소통으로 통찰을 전달하는 것
3. 결론을 먼저 전달하라
- 소통시 통찰(결론)을 먼저 전달하는 것은 중요하다. 핵심 관점, 즉 통찰해낸 결론부터 소개한 다음 설명을 덧붙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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