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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TLE BY LITTLE
[1] 검색광고 마케터 1급 자격증 대비 본문
출처
1. 디지털 마케팅 개념 정리
검색 엔진
흩어진 자료 가운데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의 주요 요소
토지,노동,자본 => 정보와 지식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일대일 => 일대다 => 다대다
- 정보수용자인 동시에 송신자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요인
- 지속적 수익 창출
- 차별화된 콘텐츠, 서비스
- 고객관점과 고객경험
- 스피드 & 기회 선점
- 특허
온라인커머스 시장의 변화
B2C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생산자에게 전달하는 C2B로 확대되고 있음
OTT
구독서비스 기반, 통신사, 방송사, 포털 [O]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X]
디지털 격차
정보를 가진자와 못가진자의 차이
N-스크린
클라우드 서비스와 맞물리면서 N-스크린의 시대가 열림
크로스오버 현상
디지털화가 진행되며, 특정 영역이 다른 영역으로 범위를 넓혀가는 현상
정보의 역전 현상
기업보다 소비자가 더 정보를 빨리 얻는 현상
소비자 관련
- 수동적 소비자 => 능동적 참여형 소비자
- 정보를 생산하는 주체인 생산자(Producer + Consumer = Prosumer)=>판매자 (Salesumer)=>광고제작자 (Adsumer) 로 진화함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 AIDMA (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
- AISAS (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 인터넷 마케팅
- 소셜미디어 마케팅
- 모바일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표적 시장
- 세분시장의 규모
- 성장률
- 시장의 매력도
- 기업의 목표와 자원
디지털마케팅 평가지표
PAR ( Purchase Action Ratio ) : 브랜드 인지 => 구매로 전환 시킨 정도
BAR ( Brand Advocate Ratio ) : 브랜드 인지 => 옹호로 전환 시킨 정도
=> 높이는 방법 : 1.호기심 / 2.자극 / 3.매력도 제고 / 4.친밀감 강화
4P
Product / Price / Place 유통 / Promotion 촉진
4E
Evangelist (고객전도사) / Enthusiasm (열광) / Experience (체험) / Exchange (교환)
Ad-server (애드 서버)
: 매체의 광고 지면에 어떤 광고 소재를 노출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
유동적인 지표, 리포팅 광고 수정이 가능해졌다.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커뮤니케이션 : 기업주도적, 일방향, 노출위주 효율성 => 소비자 욕구중심, 양방향, 상호작용,참여,체험
- 소비자 주소 : 설문조사 => 소셜 빅데이터 ( 가입 이력, 로그인 정보 등 ..)
- 광고방식 : 푸쉬형 => 개인 맞춤형, 브랜드 콘텐츠
코즈 마케팅
사회를 위한 공익적 이슈를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
마케팅 초반에 사회적 이슈등을 동반하여 관심을 이끄는 기법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 모바일
- 브랜디드 콘텐츠
- 챗봇
- 동영상 콘텐츠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소비자와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메시지
디지털 광고의 특성
- 트래킹의 용이성
- 정교한 타겟팅
- 전달의 융통성
- 상호 작용성
네이티브 광고
이용자가 경험하는 콘텐츠 일부처럼 보이도록 하여 관심을 이끄는 광고 (협찬 기재 콘텐츠)
- 거부 반응이 적고
- 콘텐츠 마케팅의 일부
- 광고회피 현상을 피하고, 도달을 극대화
- 종류
- 인피드 광고
- 기사맞춤형 광고
- 프로모티드 리스팅
- ex. 페이스북 뉴스 피드 광고, 트위터 프로모티드 트윗
2. 디지털 마케팅 기출 정리
매복 마케팅
말 그대로 기사 따위에 숨어있는 마케팅
-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의 필수 성공 요인이 아닌 것
- 오프라인 매장의 확장과 직접 배송 시스템 구축
-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
- 디지털 세대 고객의 관점,경험에 맞춘 콘텐츠와 서비스
- 새로운 아이디어,기술로 선제적인 시장 선점
- 소셜 미디어의 특성이 아닌 것
- 거래
- 참여
- 커뮤니티
- 연결
Earned Media
기업 입장에서 sns,블로그,모바일을 통해 다량의 브랜드 정보가 고객 사이에 구전되면서 생긴 미디어
시장 세분화
인구통계학적 변수, 심리학적 변수, 행동적 변수 등 기업들이 소비자 집단 분류에 사용
-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으로 알맞은 것
- 특별한 기반,조직력이 없어도 뛰어난 아이디어만 있으면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음
- 고객이 마케팅에 참여 X
- 타깃팅이 용이하지 X
- 디지털에서 오가는 정보는 신뢰도가 낮아 마케팅으로 활용해서는 X
3. 검색광고 이해 + 용어 정리
검색 광고의 정의
- 검색 엔진을 통해 기업의 웹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광고기법
- 키워드 광고, SEM, SA, Paid search라 함
- 이용자의 능동적인 검색활동에 기반하여 노출되어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검색
-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의 연관도와 콘텐츠, 업종별 등록기준에 의거하여 검수
검색 광고의 특징
- 정확한 타겟팅
- 종량제 광고 CPC로 효율적인 운영 가능 => 클릭당 과금되는 시스템으로 노출이 되었을 때마다 과금되지 X
- 광고운영시스템으로 ON/OFF, 노출 매체, 입찰가 등 탄력적 운영 가능
- 광고 노출 순위는 최대클릭비용에 '품질지수'에 따라 달라짐
- 품질지수 : 키워드, 웹사이트, 광고 소재의 연관도, 클릭율에 따라 부여되는 점수
검색 광고의 문제점
- 초기 브랜딩 광고로 적합하지 않음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야 노출되기 때문)
- 대형 포털에서 경쟁 심화
- 관련 리소스가 많이 투여됨
- 부정클릭 발생 방지가 어려움
검색광고 주요 용어
CPM (Cost Per Millie)
1,000회 노출당 비용 (주로 배너와 같은 정액제 광고)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 종량제 광고, 노출과 무관
대표 키워드
검색수가 높고 치열
세부키워드
구체적 서비스명이나 제품명, 수식어를 조합하여 사용
시즈널키워드
특정 시기,계절에 따라 조회수/광고 효과가 급증하는 키워드
광고 소재
제목과 설명문구(T&D), URL, 13가지의 확장소재로 구성
확장 소재
반드시 광고에 표시되지는 않는 소재 (이미지,홍보문구 ..)
T&D
Title & Description, 검색어에 노출되는 제목과 설명
품질 지수
Quality Index, 높을수록 CPC비용이 저렴해짐
UV
Unique Visitors 순방문자,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수치
PV
Page View, 방문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
DT
Duration Time, 방문자의 체류시간
매체 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클릭률 ( CTR, Click Through Rate)
노출 수 대비 클릭수 비율
전환율 ( CVR, Click Conversion Rate )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
ROAS (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CPA ( 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 정의하는 기준에 따라 CPS (Cost Per Sale) / CPL (Lead) / CPI (Install) 로 나뉨
광고 효과 산출 방법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X 100
클릭수 = 노출수 X 클릭률
전환율 = 전환수 / 클릭수 X 100
전환당 비용 = 총 광고 비용 / 전환 수
구매 전환율 = 구매 건수 / 클릭수 X 100
구매 건수 = 클릭수 X 구매 전환율
CPS = 총 광고 비용 / 구매 건수
총 광고비 = 클릭수 X CPC[Cost Per Click]
CPC = 총 광고비 / 클릭수
- 검색광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노출순위는 최대클릭비용으로 결정되어 누구나 상위노출을 할 수 있음 [X]
- 클릭당 과금되는 광고로 탄력적 예산운영 가능 (검색 광고 = 클릭 당 과금)
- 현재시간 기준의 실시간 성과 측정이 가능 [X]
- 성별, 연령별, 지역별 타깃팅이 가능 [X]
- 검색광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하는 메인배너광고에 비하여
초기브랜드를 알리는 광고로 적합[X] - CPC광고의 경우, 클릭당 과금되는 시스템으로
광고 노출이 되었을 때과금된다 [X] - 광고 노출 순위는 최대클릭비용에
광고노출기간을 반영하여 최종 노출순위가 결정된다 [X] - 광고 운영시스템을 통해 광고 ON/OFF, 매체, 예산 등 탄력적 운영이 가능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하는 메인배너광고에 비하여
4. 검색광고의 기획
검색광고 기획 과정
환경 분석 => 목표 설정 => 매체 전략 => 일정 계획 => 예산책정 과정을 거침
타임보드
별도 타겟팅 없이 네이버에 접속하는 모든 유저에게 노출되는 푸시형 광고
검색광고 기획
검색하는 유저에게만 노출되는 광고이기에, 검색하지 않는다면 노출클릭 매출 X
- 경쟁사의 (확장)소재도 경쟁사 분석에 해당된다.
광고 목표
- 구체적, 명확해야 한다 .
- 측정가능한 것
- 행동 지향적
- 달성가능한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구성 비교
네이버
- 사업자의 경우 최대 5개, 개인은 검색 광고&네이버 ID 총 2개까지 가능
- 소재는 최대 5개
- 품질지수 Full은 7칸, 기본은 4칸
-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
- 브랜드 검색광고
- 일정금액을 선 지불하고, 계약 기간동안 노출수나 클릭수 제한없이 광고가 노출되는 정액제 상품
- 계약 기간이 끝나고 새로운 계약 진행 시 증가된 노출, 클릭수에 따라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
- 광고 노출기간 : 최소 7일 ~ 최대 90일
- 파워링크 광고
- 쇼핑검색 광고
- 파워컨텐츠 광고
- 브랜드 검색광고
네이버 캠페인 - 그룹
- '그룹 예산'이 '캠페인 예산'의 하위 범주 개념이기에, 캠페인 예산이 5만원이고 그룹 예산이 10만원이더라도, 캠페인 예산 5만원이 소진되면 키워드 광고가 꺼진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1. 캠페인-그룹
-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 된 업체가 있다면, 정보를 불러올 수 있다.
- 캠페인 : 하루 예산 3만원
- 그룹 : 하루 예산 2만원, 입찰가 최소 50원 ~ 최대 5,000원
- 예산은 균등 배분 할 수 있으며, 노출은 플레이스 영역에 2-4개까지 노출됨
2. 그룹-소재
- 키워드 등록 방식이 아니라, 자동으로 매칭되어 노출되는 방식
- 자동 매칭된 키워드 중 광고 노출을 제외하고 싶은 키워드는 '제외키워드'로 등록해서 관리할 수 있음
네이버 - 키워드 도구
- 광고 시스템의 도구 > '키워드 도구'
- 다양한 기준의 연관 키워드를 조회하고, 선택한 키워드를 원하는 광고그룹에 바로 추가할 수 있음
- 연관 키워드 조회하기
- 조회된 연관키워드의 '월간검색수/월평균 클릭수/클릭률' 등 상세 데이터를 참고하여 키워드 선별
- 한 페이지에 최대 100개의 연관키워드 확인 가능
- [다운로드]로 조회된 연관 키워드 전체를 엑셀로 다운받을 수 있음
- [필터]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조건의 키워드만 조회할 수 있음
- 연관 키워드 조회하기
네이버 - 운영시스템 '즐겨찾기'
- 즐겨찾기를 통해 핵심적으로 관리하는 광고그룹, 키워드, 소재, 확장 소재를 목적에 따라 설정
- 광고그룹, 키워드, 소재, 확장소재 단위로 추가할 수 있음
- 서로 다른 캠페인이나 광고그룹에 속해 있지만 하나의 묶음에 추가하면 한 눈에 성과지표 확인 가능
카카오
- 클릭당 과금 방식
- 모든 확장소재는 기본 소재를 포함하여 랜덤 노출됨
- 카카오의 경우, 광고 그룹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만 있고 키워드 품질지수는 확인 불가능
- 광고문안노출 방식은 랜덤노출 방식과 성과우선노출 방식으로 선택 가능
- 최대 소재 개수는 20개, 품질지수 Full은 7칸, 기본은 1칸
- Daum, nate, bing, kakao talk 포털의 통합 검색영역에 광고 노출 [+제휴 매체]
카카오 캠페인
새 캠페인 - 캠페인 ON - 전략 설정 - 캠페인 종류, 캠페인명, 일 예산, 노출 기간, 노출 요일/시간 설정
- 검색 네트워크
- 쇼핑 플러스
- 스타일 포커스
- '캠페인 전략 설정'에서 노출 기간, 시간, 요일, 일 예산 설정 가능
- '그룹 설정'에서 그룹 일예산, 노출 영역, 확장 검색, 소재노출방식 설정 가능
- 확장 검색에서 '제외 키워드'설정 가능
카카오 그룹
노출 영역, 소재 노출 방식, 일 예산, 확장 검색
카카오와 네이버의 차이점
-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서는 '캠페인'에서 노출 기간과 요일을 설정할 수 있는 반면, 네이버에서는 '광고 그룹'에서 설정가능
- 네이버의 경우, '지역 타깃'과 '기본 입찰가 설정', '키워드 예산' 이 가능하다는 점이 카카오와의 차이점
구글
- '목표'와 '유형'을 먼저 선택해야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다. (목표에 따른 안내없이 캠페인 만드는 옵션도 있음)
- '최적화 점수'
- 좋은 실적을 내기 위해 계정이 얼마나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수치
- 결과의 상단 또는 하단에 위치
- 최대 4개의 광고만 결과 상단에 게재
- 페이지에서의 게재 순위 = 광고의 순위
- 고려 요소
- 입찰가
- 입찰시 광고 품질
- 광고 품질이란 예상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페이지 만족도를 고려한 것
- 광고 순위 기준
- 사용자의 검색문맥
- 광고의 확장
- 다른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등을 고려
구성 비교
소재 노출 방식 옵션
- 네이버 : 일반 / 성과 기반 노출
- 카카오 : 랜덤 / 성과 우선 노출
- 구글 : 캠페인 단위에서 '광고 순환게재' 선택 가능
키워드
- 네이버 : 광고그룹당 최대 1,000개 / 캠체인당 전체 키워드 최대 100,000개
- 카카오 : 광고그룹당 최대 1,000개
- 구글 :
기타
- 네이버 : 쇼핑검색 광고 최소 입찰가 50원 (쇼핑 아닌 검색 광고는 70원)
- 구글 : 하나의 그룹당 5-20개 키워드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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