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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실전 태블로] MKT 대시보드 만들기- 도넛 차트 만들기, POP 개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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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실전 태블로] MKT 대시보드 만들기- 도넛 차트 만들기, POP 개념

위나 2022. 8. 2. 11:10

*영상 참고

최종 도넛 차트

도넛 차트 만들기

 

목표 : 어느 광고에 어느정도 비용을 쓰고있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함

 

목차

1. 기본 도넛 차트 생성

2. 매개 변수와 계산된 필드 만들어주기

3. 적용한 범위와 그 직전 범위로 "증감률"를 구할 때 활용하는 요소 POP 이용,주간/월간/연간 3가지로 구분해서 표현하기


 

1. 기본 도넛 차트 생성

 

  1. 데이터 확인 - 날짜 / 캠페인 명 / 광고유형 / 비용 / 상호작용 수 / 노출 수 / 상태 
  2. 마크카드 - 파이차트로 변경, 표준 - 전체보기
  3. [광고유형]을 색상 마크에 넣고, [비용]을 각도 마크에 넣는다. (' 광고유형별 비용 파이차트 ')
  4. 색상 범례에서 편집
  5. 색상 마크 - 테두리 - 흰색으로 변경
  6. [광고유형]과 [비용]을 레이블 마크에 넣는다. 글자크기를 12pt 로 변경한다.
  7. 마크에 있는 합계 레이블 우클릭 - 퀵 테이블 계산 - 구성비율 선택. [비용] 한번 더 레이블 마크에 드래그
  8. 임의의 축을 만들기위해 열 선반에 0입력 후 엔터, 마크에 있는 크기 키우기, Ctrl눌러서 옆으로 복제
  9. 마크 - 합계(0)(2)에 있는 필드를 모두 제거, 색상 - 흰색으로 변경, 크기를 줄이고, 
  10. 열선반 우측의 합계(0) 우클릭 - 이중 축 선택
  11. [측정값]을 합계(0)(2)의 레이블 마크에 넣고, 비용만 남겨준뒤, 텍스트에 '총 비용' 추가해주기
  12. 아래에 0 축 우클릭  - 머리글 표시 해제 
  13. 차트 빈공간 우클릭 - 서식 패널 - 테두리 서식 - 행 구분선과 열 구분선 모두 없애주기, 라인 서식 - 열 탭에서 격자선과 열 기준선도 모두 없애주기

완성된 기본 도넛 차트

 


 

2. 매개 변수와 계산된 필드 만들어주기

 

  1. 매개변수 만들기 - 이름을 'P_날짜 선택' 으로 입력하고, 유형을 날짜로 변경, 허용가능한 값범위로 지정, 최솟값은 데이터의 최초날짜인 18.1.1, 최댓값은 20.7.31로 설정해준다.
  2. 매개변수 만들기 - 이름을 'P_날짜 범위'로 입력하고, 유형을 정수로 변경, 허용가능한 값은 전체로 두기
  3. 두 매개변수 모두 우클릭 - 매개변수 컨트롤을 표시해준다.
  4. 날짜범위 변수 컨트롤 클릭 - 슬라이더에서 입력으로 변경해준다.
  5. 계산된 필드 만들기 - 'C_날짜 선택 범위'로 이름 지정, 
    • [P_날짜 선택] >= [날짜]  AND
    • DATEADD ('day' , -  [P_날짜 범위] , [P_날짜 선택] ) <= [날짜]
    • 위의 함수는 참일경우에 원하는 날짜를 출력할 것. 해석하자면, '입력한 날짜가 매개변수에 입력했던 날짜 선택보다 이후이고, 선택한 기준 날짜를 기준으로, 날짜 범위만큼을 뺀 값이 매개변수에 입력했던 날짜 선택보다 이전일 경우, 출력해준다'는 의미.
    • ex. 날짜 선택 2020.06.09, 날짜 범위 200 → 20년 6월 9일 날짜에서 200일을 뺀 날짜
    • * DATEADD 함수란, 지정한 날짜에 증분을 추가하고 새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이다. 
      • ex. DATEADD ( 'month', 3 , #2020-07-27#) → 2020년 7월 27일의 3개월 후의 날짜 반환 → #2020-10-27#
      • ex. DATEADD ('year', -2 , #2020-07-27#) → 2020년 7월 27일의 2년 전의 날짜 반환 
  6. 계산된 필드 만들기 - 'C_선택 날짜 비용' 으로 이름 지정, 
    1. IIF ([C_날짜 선택범위],[비용],0) →(의미) 앞서 만든 C_날짜 선택 범위 안에 해당할 경우, (TRUE일경우) 비용을 출력하고, (FALSE)일 경우 0을 출력해라.
    2. 위의 계산된 필드는 앞서 만든 매개변수를 반영하는 비용에 대한 데이터 필드가 된다.
  7. C_선택 날짜 비용을 모든 합계(비용)을 대체시킨다. 
    1. 단, 마크 카드의 레이블 중 구성비율로 설정했던 합계(비용)은 대체하면 사라지게된다. 그냥 제거해주자. 그 다음 구성비율로 나머지 하나를 바꿔주고, 한번더 C_선택 날짜 비용을 레이블로 가져온다.

완성된 동적으로 선택 가능한 도넛차트

 


 

3. * POP 는 적용한 범위와 그 직전 범위로 "증감률"를 구할 때 활용하는 요소이다. POP를 이용해서 주간/월간/연간 3가지로 구분해서 표현해보자. 

 

  1. 매개변수 만들기 - 'P_POP Period 단위'로 이름 설정, 데이터 유형은 문자열로, 허용가능한 값은 목록으로 바꾸고, Weekly, Monthly, Yearly 3가지 추가, 우클릭해서 매개변수 표시
  2. 2개의 계산식을 만들 예정
    1. '6월9일'을 선택했다면, 그 날짜가 속한 주 즉, 속한 대상과 그 직전 주인 비교 대상 2가지
    2. 속한 대상 만들기 : 계산된 필드 만들기 - 'C_선택 POP Period'
      1. CASE [P_POP Period 단위] WHEN "Weekly" THEN DATETRUNC ('week',[P_날짜 선택]) <= [날짜]
      2. AND DATEADD('week',1,DATETRUNC('week',[P_날짜 선택])) > [날짜]
      3. 의미 : 6월9일 선택했을시, 6월9일을 포함하고있는 6월7일보다는 큰 값이고, AND 뒤 함수는 6월7일에서 1주가 더해진 6월14일보다 작은 값이어야 출력된다는 의미
      4. * DATE TRUNC 함수란, 기존 날짜 값의 "시작"일자를 반환하는 함수이다.
      5. 위의 식을 똑같이 2번 복사해서, Week을 각각 Month와 Year로도 작성해주면된다. 

3. 비교대상 만들기, 위에서 만든 C_선택 POP Period 를 복제하여, 편집해서 쓰자.

  • 'C_이전 POP Period'
  • Weekly까지만 남겨놓고 지우고, DATE TRUNC함수가 주의 첫번째 날짜를 출력하는 함수이므로, WEEK, -1을 해주자.

4. 앞서 만들었던 C_선택 날짜 비용을 이용해서 'C_선택 POP Period 비용','C_이전 POP Period 비용' 필드를 만들자.

5. POP는 앞서 만든 2가지를 가지고, "비율"을 구하는 것 . 계산된 필드 만들기

  • 이름은 'C_POP 비용' 으로 설정
  • AVG([C_선택 POP Period 비용]) - AVG([C_이전 POP Period 비용]) / AVG([C_이전 POP Period 비용])
  • 우클릭 - 기본 속성 - 숫자 형식 - 사용자 지정 - 서식: 0.00% ; 0▼.00% 입력 (양수자리 ; 음수자리)
  • 위 필드를 합계(0), 합계(0)(2) 모두 레이블 마크에 넣어준다.

6. C_선택 POP Period 비용, C_선택 날짜 비용, c_이전 POP Period 비용을 같이 선택한뒤, 우클릭 - 기본 속성 - 숫자형식 - 숫자(사용자 지정) 소수 자릿수 =1, 디스플레이 장치는 천(k), 접두사에는 ₩원표시 넣어주기

7. 합계(0)의 마크카드 - 레이블 - 텍스트 편집 - 보기 좋게 정보 위치조정

합계(0) 레이블

8. 합계(0)(2)도 레이블 - 텍스트 편집에서 위와같이 마지막것만 자주색으로 변경해준다.

9. 마지막으로 도구설명을 바꿔준다.

  • 표현하고싶은 도구설명 필드를 선택해서 (시작일x2,종료일x2,선택 pop period 비용, 선택 날짜 비용, 이전 pop period 비용) 마크카드의 도구설명에 넣어주기 (전체 마크카드)
  • 도구 설명 편집

여기서 맨 앞에 <광고유형>을 삭제하고, 맨 윗줄 마지막에 구성비율(~총계%)을 제거해주면 가운데 총비용 도구설명도 나온다.
이전 기간 대비 증감율까지 보여주는 완성된 도넛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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