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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레시피 15강보충 -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 정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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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레시피 15강보충 -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 정의

위나 2024. 2. 25. 16:28

15강 일부

15-3. 성과로 이어지는 페이지 파악하기

SIGN 함수, SUM 윈도 함수, CVR


분석이 완료 화면(/complete)에 도달하는 것을 성과(컨버전)로 정의하고, 완료 화면에 도달할 때까지 사용자가 방문한 경로 계산하기

- 컨버전 페이지보다 이전 접근에 플래그 추가하기
- 윈도 함수로 stamp desc로 정렬, /complete 페이지에 접근할 때까지의 접근 로그에 플래그 추가

 1. 목적이 무엇인가?

  웹사이트 전체의 CVR을 향상시키기

2. 어떤 행동을 성과로 정의해야 하는가?

   페이지 별로 성과와 직결되는지 그 여부 (= 완료 화면에 도달하는 것)

3. 해당하는 행동을 집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완료 화면에 도달할 때까지 사용자가 방문한 경로 계산

4. 어떻게 집계하는가?

→ 컨버전 페이지보다 이전 접근에 플래그를 설정하고, 세션의 sum이 1을 넘는지 합산해본 후 sign함수로 성과 달성(전환) 여부를 판단

5. 집계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무엇인가?
... 
책에서는 이미 다 정의되어 있지만, 실무에서 적용하려면 어떤 값을 집계할지 목적~지표 설정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이 선행되어야 함
위와 같은 것들을 고민하는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 정의" 와 관련된 내용


 
1. 선행지표와 후행지표

출처: https://kingged-uni.tistory.com/30

 

EX.
매출 증대, 비용 효율화와 같은 목표 달성을 목표로 함

(매출, 비용 = 후행 지표)


매출,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actionable한 하위 지표인 객단가(ASP, Average Selling Price)를 트래킹

(객단가 = 선행 지표)

하지만 객단가가 선행지표라고해서 무조건 객단가를 목표로 해서는 안된다.

선행지표와 후행지표의 관계 (출처: https://publy.co/content/7051)

 

그 이유는 
1. 선행지표는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된 복합적인 함수이기 때문

EX.

총 매출액을 높이기 위해 전반적인 가격대 즉, 평균 판매 단가(ASP, Average Selling Price)를 높이는 것이 목표일 때

후행 지표: 총 매출액
선행 지표: 평균 판매 단가
 

단가는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고객이 어떤 가격대의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가?
- 어떤 가격대의 제품이 많이 노출되는가? 
- 어떤 가격대의 제품이 많이 등록되어있는가?
- 영업팀에서 어떤 가격대의 제품을 많이 영업할 것인가?
→ 이러한 구성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함
 

2. 또한, 선행지표와 후행지표의 관계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지표 스펙트럼 상 위치 값" (1:1 관계도 아님)

EX.
후행 지표: 구매 빈도
선행 지표: 상품 수 (셀렉션 수)
- 여기에서 후행지표인 구매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지표도 상품 수 1개가 아니고, 
- 선행지표인 상품 수가 영향을 주는 후행지표도 구매빈도 1개가 아니다. 
- 신규 셀렉션 수를 열심히 늘렸지만, 정작 구매 빈도는 늘지 않을 수 있다.

  • 기존 상품들이 상위 랭크에 올라와있어, 늘린 신규 컬렉션이 유저들에게 노출이 안 되었을 수도 있다.
  • 이런 경우에 구매 빈도를 늘리기 위해서는 셀렉션 수보다는 '신규 셀렉션 수의 노출 빈도'가 적합한 선행지표일 수 있음

→ 위와 같이 기업이 속한 산업, 서비스, 고객에 따라 선행 지표가 후행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다르기에,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선행 지표를 찾아야하며, 가설을 기반으로 선행 지표의 유의미성을 검증해야 한다.

 


2. 지표 정의 프로세스 

출처

지표 정의 시 고려해야 할 다섯 가지 구성 요소
https://zzsza.github.io/data-for-pm/metric/examples.html#kpi-key-performance-indicator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지표 | Data for PM - PM을 위한 데이터 분석, 데이터 리터러시(프로덕트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지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회사에서 조직의 목표를 설정할 때 활용 경영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표를 스프레드시트, 대시보드 등으로 관리 North

zzsza.github.io

 


3.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 조직 전체가 바라볼 수 있는 목표 설정하기

* 제품 성공의 핵심 척도
*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통해 얻게되는 핵심가치를 정확하게 대변하는 지표
* 그로스 해킹 관련 개념
* 북극성 지표의 조건
  1. 제품의 가치를 표현하는 지표
  2. 성공의 선행 지표
  3. 실행 가능한 지표
  4. 측정 가능한 지표
  5. 모두가 이해가능한 지표
* 북극성 지표 예시
- Facebook : 10일 안에 7명과 친구를 맺는 사용자 수
- Airbnb : 1분기 안에 예약한 숙박의 개수
- Spotify : 유료 사용자가 한 달 동안 음악을 듣는 총 시간
- Netflix : 유료 사용자가 한 달 동안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총 시간
* 북극성 지표는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리)

출처: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846
facebook 북극성 지표 설정 시 장점 예시


우아한 민족 기술 블로그
*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
* 신뢰도와 타당도를 고려한 지표 설계
* 표준화된 수식/개념 정의하기
* 목표에 따라 대시보드를 KPI / Metric으로 구분하기

 

 

데이터분석가로서 업무 과정과 경험, 배움을 공유합니다 |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

{{item.name}}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우아한형제들에서 데이터분석가로 일하고 있는 송훈화입니다. 최근에 분석가로서 Product 부문에 참여해 아래 2개의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AI 추천배차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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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n Startup Process에서 Measure

2. AI 추천배차 성과 측정 및 현황 분석
:Lean Startup Process(=서비스 구축/개선을 위해 3단계를 반복하는 프로세스)
에서 'Measure'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의사판단을 위한 통계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지표를 정의하는 부분 참고


당근마켓 기술블로그
* 지표의 정의와 로직을 한 곳에서 정의하기
* 지표의 오너와 도메인 지정하기 (meta data)
* 지표 로직 변화에 따른 지표 버저닝(변경사항 기록하기)
* 신뢰할 수 있는 지표 계산하기 (통일된 기준, 올바른 시점) - KarrotMetrics
https://medium.com/daangn/%EC%8B%A0%EB%A2%B0%ED%95%A0-%EC%88%98-%EC%9E%88%EB%8A%94-%EC%A7%80%ED%91%9C-%EB%A7%8C%EB%93%A4%EA%B8%B0-bbf39dc4a6b3

 

신뢰할 수 있는 지표 만들기

당근마켓 데이터 가치화팀은 지표 관련해서 어떠한 문제들에 직면했고, 어떻게 해결해 가고 있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medium.com

 


딜라이트룸 섭스쿼드의 지표 미팅 (데이터리안)
* 구독 지표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고, 개선의 시드를 발굴하는 지표 미팅 진행
* 가드레일 지표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었는지 파악하는,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
https://datarian.io/blog/monitor-subscription-metrics-based-on-growth-hacking-methodology

 

그로스 팀의 지표 미팅 (1) 구독 지표 모니터링

그로스 해킹 방법론에 입각한 알라미의 구독 지표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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